여행후 끄적끄적2017. 12. 11. 08:44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인적으로 제일 가고 싶으 곳이 바로 이곳이었다.

Zentiralfriedhof.

"거대한 평온의 뜰"이라는 뜻의 빈 중앙묘지.

아침 일찍 지하철 U3를 타고 종점 simmering에서 내려 트램을 기다렸다.

6번과 71번 중 6번이 먼저 왔다.

빈 사람들은 그런단다. 

"그 사람 어제 71번 트램을 탔어..."라고 말하면 "그 사람 어제 사망했어..."나는 의미라고.

슬픔을 가리는 다정한 말이라고 생각했다.

마치 죽음이라는게 끝이 아니라 또 다른 곳으로의 시작이나 여행처럼 느껴져서...

 

 

중앙묘지는 거대한 뜰 답게 입구가 무려 4개나 된다.

그 중 음악가의 묘역과 가장 가까운 곳은 Zentralfriedhof 2 Tor.

두 개의 거대한 오벨리스크 기둥 사이로 출입문이 보인다.

그 길을 따라 좌우로 펼치는 죽은 자들의 도시를 거닌다.

이른 아침이었고,

사람들도 거의 없었고,

날씨도 잔뜩 흐렸고, 심지어 춥기까지해서

마치 이곳과 저곳 경계 어디쯤에 있는 느낌이었다.

간간히 지나가는 자동차 소리가 아니었다면 현실감을 잃었을지도...

 

죽은 자들의 도시는 늘 나를 사로잡는다.

저기 어디쯤에 몰래 숨어있다 나란히 눕고 싶다는 간절함.

이뤄질 수 없는 열망으로 늘 몸이 단다.

 

 

32-A "Musiker"로 들어서면

초록 잔디 위 맨 앞에 길게 Liechtenstein이 누워있고

뒷편으로 Veethoben, Mozart, Schubert의 묘가 삼각형 형태로 모여있다.

음악의 신동 Mozart는 가매장이 되는 바람에 유골을 찾지 못해 비어있는 상태지만

클래식의 대가 세 분이 이렇게 가까이 있으니 외롭지 않고 참 좋겠다.

어쩌면 도란도란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을지도...

헌화된 꽃들도 예쁘고

묘소 주위에 소담스럽게 모여있는 노란 가을잎들도 탐스럽다.

존경과 사랑으로 보살펴지고 있다는게 느껴져 부럽고 다행스러었다.

고요하고 장중한 레퀴엠 같은 곳.

 

 

요한 스트라우스와 브람스를 비롯한 음악가들조차도

베토벤, 모차르트, 슈베르트 앞에선 빛을 잃는다.

유명(有名)이라는게 이런거구나...

이름 끝자리 흔적조차 남기지 못할 내가 할 걱정은 감히 아니겠지만

안스러워 몇 번씩 눈길이 갔다.

오래 기억됐고, 앞으로도 오래 기억될 죽음.

그 죽음 자리가...

머릿속에서, 눈 속에서 내내 서걱거린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