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8. 5. 31. 08:33

 

<용의자 X의 헌신>

 

일시 : 2018.05.15. ~ 2018.08.12.

장소 : 대명문화공장 1관 비발디파크홀

원작 : 하가시노 게이고 <용의자 X의 헌신>

극작, 작사 : 정영

작곡, 음악감독 : 원미솔

연출 : 정태영

출연 : 최재웅, 조성윤 (이시가미) / 에녹, 신성록, 송원근 (유카와) / 임혜영, 김지유 (야스코)

        장대웅, 조순창 (쿠사나기) / 김찬종, 안소연, 류정훈

제작 : 달 컴퍼니, 대명문화공장 

 

하기시노 게이고의 원작을 재미있게 봤었고

출연 배우와 스텝들이 좋아서 기대가 많이 됐던 작품이다.

사실은 프리뷰를 예매했었는데 시원하게 날려버렸다.

공연장에 늦게 도착해 표를 찾았는데 3시 4분이었다.

2분 전에 공연이 시작돼서 지연관객 입장 시간을 기다렸는데 헐...!

원래는 13분, 25분 두 번의 지연 입장 시간이 가능한데

매진시에는 지연 입장이 안된단다.

나를 비롯해 몇 명의 관객이 황당한 눈으로 극장 관리자를 쳐다봤다.

지각한건 분명 잘못이지만 지연 입장이 안되는건 좀 심했다.

게다가 오면서 찾아본 공연평이 좋아서 그대로 되돌아가려니 더 속이 상했다.

어쩌랴... 다음부터는 지각하지 말아야지!

 

그리고 일주일 뒤,

드디어 이 작품을 봤다.

그리고 의문이 생겼다.

관객평이 왜 그렇게 좋았을까?... 싶어서...

배우에 따라 다를 순 있겠지만

개인적인 느낌은 하가시노 게이고 특유의 고요한 긴장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그저 고요하기만 했다.

뮤지컬로는 기승전결이 없고 넘버도 약하다.

뮤지컬이 아닌 연극이었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매력적인 작품이 됐을텐데 싶었다.

최재웅은 기대만큼 연기, 노래 다 좋았고 역할 자체도 잘 어울렸다.

단지 겉모습이 <나의 아저씨>의 이선균 오마주 같았다고나 할까...???

신성록은 노래는 좀 불안했지만 목소리톤이 엄청 매력적이더라.

노래도 뭔 임헤영과 조순창에 비하면 훌륭했고...

사실 두 배우는 배역 자체와도 어울리지 않긴 했다.

 

결론은,

적막함이 느껴질 정도로 고요하다.

긴박감도 비밀스러움도 없고,

유카와를 향한 이시가미의 지고지순함도 없다.

하다못해 뭉클한 모성애라도 있었으 좋았을텐데 그마저도 없다.

취향의 문제겠지만 .

개인적으론 엄청난 할인율이 뜬대도 다시 보긴 힘든 작품이다

미안하지만...

(But! 무대와 조명은 정말 좋더라. 토닥토닥...)

 

Posted by Book끄-Book끄
그냥 끄적 끄적...2018. 5. 30. 08:40

여행을 떠나기 전은 물론이고

여행 중에도 가장 중요한건,

역시  "날씨"다.

지금까지 다섯번의 유럽여행은 운이 좋게도 날씨가 다 좋았었다.

퍼붓는 소나기를 만난 적도 있긴 했지만

하루종일 온 적은 없었고 두어시간 정도가 전부였다.

개인적으로도 날씨 운 하나는 참 좋았다고 인정한다.

 

매번 여행을 준비하면서,

이번 여행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을 한다.

일주일 이상 휴가를 내는 것도 쉽진 않고

과연 언제까지 자유여행이 가능하까도 의심스럽다.

그런 이유로 날씨에 더 간절해지는지도 모르겠다.

그전까지는 굳이 날씨를 찾아보지 않았는데

이번엔 날짜가 다가올수록 세계날씨 사이트를 들락거리게 된다.

 

https://www.accuweather.com/en/si/slovenia-weather 

 

       Budafest           Budafest            Slovenia            Slovenia           Slovenia

        Slovenia            Slovenia           Slovenia             Zagreb

 

물론 변수가 많겠지만

다행히 오늘까지 확인 나쁘지 않다.

두어 번 비가 예보됐긴 한데 잠깐씩 내리는 정도고

기온도 섭씨 25~38도 전후라 여행하기 딱 좋을것 같다.

정말 정말 다행이다.

이제 남은건,

출국 48시간 전에 온라인 체크인을 하고

필요한 짐을 꾸리는 거.

늘 그랬듯 한 손으로 번쩍번쩍 들고 옮기기 편하게

기내용 캐리어만 가져갈 생각이다.

짐이 정말 짐이 되면 안되니까.

 

이제 정말 나만 준비하면 되는건가! 

Posted by Book끄-Book끄
그냥 끄적 끄적...2018. 5. 29. 08:59

6월 3일 일요일 새벽 6시 45분 부다페스트 도착.

공항에서 데악광장(Deák Ferenc tér) 부다민박까지의 이동이 고민됐다.

일단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

1. 100E 버스로 데악역까지 한번에 가기(900HUF)

2. 200E 버스를 타고 종점에서 내려 지하철3으로 갈아타기(530 HUF)

3. 공항셔틀 miniBUD를 타고 숙소까지 door to door로 가기(4,900 HUF)

선택은 3번!

가격차이가 많이 나긴 하지만

여행의 시작이기도 하고,

혼자 떠나는데 도착시간도 새벽이라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부다페스트 일정이 하루 정도라 헤매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시작부터 숙소 찾아 삼만리 따위를 할 순 없으니까.

 

https://www.minibud.hu/en 

 

 

회원가입을 안해도 돼서 온라인 예약도 간편하다.

이메일로 온 예약 바우처까지 확인했으니

부다페스트에 도착하면 miniBUD information에서 번호표를 받아 대기하면 된다.

숙소 체크인이 아침 8시니 얼추 시간이 맞을것 같다.

잠깐 쉬고 세체니 다리를 지나 부다왕궁과 어부의 요새, 마사치 성당을 둘러볼 생각이다.

오후 8시 부다민박 야경투어까지 알차게 돌아다닐 생각이다.

발바닥에 불이 나겠지만 미친듯이 걸어볼 생각이다.

남은 문제는,

다음날 7시에 출발하는 류블라냐행 버스를 타기 위해 nepliget 터미널까지 가는 방법인데,

이건 현지에서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

민박에 동행할 사람이 있기를 기대하는 중인데 

없으면 아침 6시에 혼자 지하철을 타야 한다.

눈에 힘 팍~~~! 주고 똘똘하게 부닺치는 수밖에...

 

Budafest & Slovenia waits for me.

이제 5일 남았다.

Posted by Book끄-Book끄
그냥 끄적 끄적...2018. 5. 28. 13:10

시작은 늘 두어시간만 타고 돌아오자인데...

막상 자전거 위에 앉아 패달을 밟다보면

자꾸 무릿수를 두게 된다.

처음 계획은

반포대교에서 유턴해 가양대교까지 달리자는 거였다.

예상 소요시간은 넉넉히 3시간.

 

그런데 달리다보니 구리시를 넘어갔다.

매번 브레이크를 밟아 멈췄던 내리막길에서도

망설임없이 내려갔다.

심지어 내려서 끌고 올라간 오르막길도

기어를 바꿔서 쑥 올라갔다.

뭔가 내 발과 자전거 패달과 길이 한 몸이 된 듯한 느낌.

햇빛이 쨍하지 않아 눈부시지도 않았고

미세먼지도 괜찮아 두루두루 합이 좋았다.

 

 

구리시 수석교까지 갔는데 공사가 한창이라 길이 막혔다..

계속 갈 수는 있긴한데 공사현장 바로 옆에 임시로 만든 길이었다.

좁은 길이라 반대편에서 오는 자전거를 계속 피하면서 달려야해서

덜컥 겁이 나서 돌아섰다.

덕분에 구리 한강공원에서 내려꽃구경을 했다.

노란 유채꽃도 예뻤고,

울궃불궃 코스모스도 예쁘고,

하얀 민들레 홀씨도 예뻤다.

 

 

사실은,

맘이 심난했었다.

그래서 풍경이 안보일거라 생각했다.

다행이다.

물이 보여서,

꽃이 보여서,

풀이 보여서,

나무가 보여서,

길이 보여서...

Posted by Book끄-Book끄
그냥 끄적 끄적...2018. 5. 25. 16:16

 

2018년 여행을 준비하면서 2000년에 만들어진 영화를 봤다.

Gloomy sunday.

자살의 찬가라고 했던가.

실제로 이 영화가 개봉되고 난 후 베르테르 효과처럼

gloomy sunday를 들으며 자살한 사람들이 생겨 문제가 되기도 했다.

부다페스트를 배경으로

독일 나치의 지배 전후 시간을 담고 있는 이 영영화는

아름답고, 기묘하고, 우울하고, 절망적이다.

그야말로 gloomy하다.

자보와 그의 아내 일로나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에 피아니스트 안드라스가 일을 하면서 벌어지는 삼각 관계.

두 남자를 동시에 사랑하게 되버린 일로나.

두 남자의 결론은 이랬다.

"당신을 잃느니, 당신의 절반이라도 갖겠어"

그렇게 시작된 세 남녀의 기묘한 사랑.

안드라스가 작곡한 "Gloomy sunday"는 영화 안에서도

자살의 찬가, 저주받은 노래로 나온다.

 

영화 후반부,

나치에 끌려가기전 자보가 아내 일로나에게 남긴 말이 맘 속에 파고든다..

(그 전에 안드라스는 한스의 총을 뽑아 자살을 했고.)

 

Gloomy sunday의 메세지는,

모든 이들이 자신만의 존엄을 가진다는 걸 뜻하는것 같아.

상처를 받고 모욕을 당해도

한 줌의 존엄으로 우린 최대한 버틸 수 있어.

하지만 버틸 수 없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세상을 떠나는게 나아.

존엄을 지키면서...

 

부다페스트에 도착하면,

세체니 다리 위에서 이 말을 떠올리게 될 것 같다.

gloomy sunday를 들으면서...

 

 

Posted by Book끄-Book끄
여행후 끄적끄적2018. 5. 24. 09:46

이번 여행은 처음부터 삐걱대기 시작했다.

기상악화로 경유지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에서 발이 묶었고

대체 항공이었던 에어 프랑스도 드골 공항에서 딜레이가 생겨

예정보다 8~9시간 늦게 베니스에 도착했었다.

베니스 일정 하루가 그대로 날아가고

온라인으로 예약한 티켓을 날려버리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았다.

떠나왔으니까.

도착했으니까.

 

그런데 이번엔 프라하 공항에서 또 다시 문제가 생겼다.

오버부킹으로 비행기를 못타는 사태 발생.

(하지만 항공사는 절대 오버부킹했노라 실토하지 않는다)

그걸 나는 공항에 도착해서야 알았다.

전날 메일로 내용을 보냈줬다는데 미처 확인을 못했다.

그런데 확인할 수도 없겠더라.

왜 그랬는지는 전혀 기억은 안나지만

외국에서 로그인이 아예 안되게 메일 설정을 해놨더라.

확인을 했더라면 호텔을 하루 더 연장하고

의식주에 쓴 하루 비용 일체를 항공사에 청구하면 됐을텐데...

(실제로 돌아와서 KLM 항공에 메일을 보내 보상을 받았다.

 1인 당 항공료 600유로 씩과 그날 하루 우리가 쓴 비용 모두)

 

다시 호텔로 갈까 하다가 어찌어찌 공항에서 버티기에 들어갔다.

처음엔 잘 몰라서 노숙 비슷한걸 하다가

체코 공항 내에 Rest & Fun center가 있다는걸 알게 됐다.

자고 있는 조카를 깨워 family room으로 들어갔다.

숙박은48시간 안에 예약을 해야 한대서 599czk를 지불하고 6시간을 rent했다.

샤워시설도 갖춘 곳이라 씻을 수도 있다.

동생과 조카는 샤워 후 침대에서 잠깐 눈을 붙였고

나는 이 모든게 미안해서 혼자 자책하고 또 자책했다.

나중에 조카녀석은 이것도 재미있었다고 하더라.

공항에 이런 시설이 있는 줄 몰랐다고 신기해다고...

(땡큐, 조카!)

 

 

이날의 메모를 찾아봤다.

"우여곡절 끝에 비행기를 기다리는 중.

  또 다시 20분 딜레이.

  이 여행이... 끝이 나긴 할까?"

많이 지쳤었나보다.

그래도 마지막 문구는 반전이었다.

"기다림에 신물이 날 지경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다음 여행을 꿈꾸고 있다..."

 

누군가 그랬다.

여행이란 서로 다른 종류의 허기를 채우는 일이라고.

그래서 세계 각지의 공항에는 날마다 섭식장애자들이 모여든다고.

일종의 난치(難治)라 하겠다.

블치(不治)면 더 좋고!

Posted by Book끄-Book끄
그냥 끄적 끄적...2018. 5. 23. 09:01

미세먼지때문에 한동안 자전거를 못탔다.

날씨도 좋고 미세먼지도 없대서 어제 오랫만에 자전거를 끌고 나갔다.

출발 전에 체인 구석구석 기름칠도 했고 흙도 털어내고

바퀴에 바람도 넣었다.

뻑뻑했던 자전거가 부드럽게 굴러가니 기분까지 상쾌해졌다.
4년 전에 홈플러스에서 11만원 주고 산 보급형 저전거가

이렇게 잘 달려주니 기특하다. 

 

 

1시간 반을 달려 잠실에 도착했다.

살짝 고민이 됐다.

구리까지 갈 것인지, turn을 할 것인지...

결정은 turn!

강바람을 맞으며 달리는데 어딘지 몸이 자꾸 내려앉는 느낌이 들었다.

뚝섬유원지에서 내려 자전거를 살펴봤더니

헐... 뒷바퀴가 완전히 주저앉아버렸다.

바람이 빠졌나 싶어 자전거 대여소에 보여줬더니 펑크가 난거란다.

수리해줄 수 있느냐고 물었더니

휴일은 손님들이 많아서 대여만 가능하고 수리는 안한단다.

방법이 없더라.

그대로 지하철을 타는 수밖에....

그래도 대여소 바로 위가 지하철역이라 불행 중 다행이었다.

자전거를 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느라 팔운동 제대로 한 건 덤 ^^

 

펑크난 자전거를 끌고

2번을 환승을 거쳐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에서 하차했다.

다행히 금방 수리가 됐고

직원분께서 브레이크와 기어까지 두루두루 다 살펴봐주셨다.

전문가의 손길 덕분인지 확 업그레이드된 듯한 느낌.

그냥 가기가 아쉬워 이번엔 가양대교를 방향으로 달렸다.

 

 

고양시를 지나 행주산성을 지나는 길.

이쪽은 처음 달리는 건데 길이 정말 예뻤다.

시골길을 달리는 느낌.

이대로 북한산 초입까지 달려볼까 했는데 도로공사로 길이 좁아져 돌아섰다.

그래도 왕복 2시간 30분 넘게 달린 것 같다.

길에 홀려서...

 

앞으로는 구리 방향 말고

이쪽 길을 선호하게 될 것 같다.

가양대교에서 아라뱃길로 빠지는 길을 달려도 좋을 것 같고

고양시에서 파주로 빠지는 길을 달려도 좋을 것 같다.

비록 며칠간은 후들거리는 다리로 고생은 좀 하겠지만

이렇게 진이  빠지게 달리고나면

신기히게도 버텨낼 힘이 천천히 차오른다.

비워서 채우고,

비워서 채우고...

그게 내가 자전거를 타는 이유이지 싶다.

Posted by Book끄-Book끄
보고 끄적 끄적...2018. 5. 21. 13:56

 

<오페라의 유령 콘서트>

 

일시 : 2018.05.04. ~ 2018.05.06.

장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음악 슈퍼바이저, 지휘 : David Caddick (데이비드 캐딕)

총연출 : Stuart Maunder(스튜어트 모운더)

협력연출 : Brad Little(브레드 리틀)

출연 : 라민 카림루(팬텀), 애나 오번(크리스틴), 마이클리(라울), 이안 존 버그(피르맹), 앤더스 솔먼(앙드레)

        아멜리아 베리(칼롯타), 타비소 마세메네(피앙지), 정영주(마담 지리), 노지현 (멕 지리)

제작 : 블루스테이지, RUG

 

무슨 말이 필요할까?

해외 크리에이티브팀이 참여한 <오페라의 유령 갈라 콘서트>는

모든게 완벽했다.

오페라의 유령 25주년 기념 투어의 주역들이 다 참여한 것도 놀라웠고

라민의 팬텀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었다는게 황홀했다.

게다가 데이비드 캐딕까지 보게 될 줄은 몰랐다.

처음엔 내가 잘못 본 줄 알았는데 진짜 데이비드 캐딕이더라.

그야말로 진정한 별들의 전쟁이구나 싶었다.

(어디까지나 뮤매들에게만 ^^)

무대도 아주 좋았고

갈라콘서트지만 배우들의 연기도 참 좋았다.

인터미션에 뒷자리에서 그러더라.

"그래도 팬텀인데 가면을 썼어야지!"

글쎄...

갈라 콘서트까지 가면을 쓰는건 아무래 아닌 것 같다.

만약 그랬다면 라민의 표정을 볼 수도 없게 되는건데.

그건 싫다.

나는 가면 말고 라민을 선택하련다.

 

라민의 팬텀은,

내가 기대했던 것 그 이상이었고

무엇보다 화려하지 않아서 좋았다.

이 사람은 소리를 100% 쓰지 않는데도 감동을 준다.

그래서 좋다.

손발이 오그라드는 표현이지만 낸 눈엔 라민만 보였다.

(마이클리 미안 ^^)

갈라콘서트 말고, 내한 콘서트 말고

라민의 뮤지컬 무대를 보는 날.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다.

결국 갈증이 더 커져버렸으니

이를 어쩌나....

 

Posted by Book끄-Book끄
보고 끄적 끄적...2018. 5. 18. 11:57

 

<뮤직 오브 앤드류 로이드 웨버 콘서트>

 

일시 : 2018.05.02.

장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음악감독 : 한정림

출연 : 라민 카림루, 애나 오번, 브레드 리틀, 마이클리. 김소현, 정선아, 차지연

        고은성, 기세중, 박유겸, 배두훈, 백형훈, 이충주, 임정모, 조형균

제작 : 블루스테이지, RUG

 

포스팅이 너무 뒷북이긴 하지만

예매해놓고 엄청 기다렸던 콘서트다.

앤드류 로이드 웨버도 좋아하지만

<Love never dies>의 히로인 라민 카림루와 애나 오번의 한 무대에서 볼 수 있다는 것도 놀라웠고

우리나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팬텀 브레드 리틀과

<미스 사이공>, <JCS>의 마이클리까지 총출동한다니

3층 꼭대기에서 노래만 들어도 좋을 것 같았다.

그리고 뭐 실제로도 꼭대기까지는 아니었지만 3층에 가운데열 중간쯤에서 봤다.

좌석 욕심을 내려놓은지 오래되기도 했지만

가격대비 나쁘지 않았다..

(어차피 콘서트인데 뭐...)

 

앤드류 로이드 웨버 기념 콘서트이긴 한데

<팬텀싱어> 콘서트 같은 느낌적인 느낌은...

<팬텀싱어> 없었으면 어쩔뻔 했나 싶게 이들을 앞세운 콘서트가 많아도 너무 많다.

다들 노래를 잘해서 할 말은 없다만,

이제 슬슬 차별성이 없어질것 같아 걱정된다.

이번 콘서트도 기대했던 싱어들보다 팬텀싱어 출신들의 분량이 훨씬 많아 아쉬웠다.

가장 기억에 남는 노래는

브레드 리틀과 고은성이 부른  "Sunset Boulevard" 였다.

와... 정말 박빙의 경기를 보는 느낌이었다.

불꽃이 튀는 진검승부랄까?

두 배우 다 엄청 멋졌고, 엄청 섹시했다.

개인적으론 브레드 리틀, 마이클리, 라민 카림루가 한무대에 노래하는걸 보고 싶었는데

그 바람은 이뤄지지 않았다.

(듀엣이라도 좀 해주지...)

마이클리의 "Gethemane"는 언제 들어도 감동이고

브레드 리틀의 "The music of the night"도 오랫만에 들으니까 너무 좋더라.

김소현블레드 리틀과 부른 "The phantom of the opera"만 들을만했고

나머지는 두 곡은 재앙이었다,

(팬텀... 놀랐겠다... )

배두훈, 이충주, 임정모의 "only you"은 연습이 살짝 부족했던 것 같고

차지연이 한 곡만 부른 것도,

조형균의 솔로가 없는 것도 아쉬웠다.

제일 아쉬웠던건,

라민 카림루의 노래가 한 곡밖에 없었다는거.

그래도 이틀 후부터 3일 동안 "The phantom of the opera cencert"가 있으니

조금만 기다리면 이 아쉬움을 달랠 수 있겠다.

콘서트지라민 카림루의 팬텀을 직접 듣게 된다니...

이게 실화인가 싶다.

 

Posted by Book끄-Book끄
보고 끄적 끄적...2018. 5. 17. 08:50

 

<엘렉트라>

 

일시 : 2018.04.26. ~ 2018.05.05.

장소 : LG 아트센터

원작 : 소포클레스 <엘렉트라>

각색 : 고연옥

연출 : 한태숙

출연 : 장영남(엘렉트라), 서이숙(클리탐네스트라), 박완규(아이기스토스), 백성철(오레스테스),

        박수진(크리소테미스) / 예수정, 이남희, 박종태, 민경은, 류용수, 김언중 (코러스)

제작 : LG아트센터

 

딸을 향한 끔찍한 저주의 말로 시작되는 연극의 임펙트는

생각보다 컸다.

더 정확히 말하면,

그 저주의 말을 내뺏는 클리탐네스트라 서이숙의 카리스마가 대단했다.

그 발성과 그 톤과, 그 감정이라니...

무대를 집어삼킨다는 표현도 오히려 부족하다.

그 첫장면에서 직감했다.

이 작품은 <엘렉트라>가 아니라 <클리탐네스트라>라는걸.

다른 사람들은 어땠는지 모르지만

나는 서이숙 밖에 안보였다.

7년 만에 연극에 복귀한 장영남은 존재는 가차없이 잊혀졌다.

실제로 내가 느낀 장영남은 의욕도 대단하고 열심히 하는 것도 분명했는데

어딘지 공중에 붕 떠있는 느낌이었다.

초반엔 딕션도 부정확했고 발성도 불안해서

저러다간 목이 다 나갈텐데 혼자 조마조마했다.

 

여라가지로 기대햇던 작품이었다.

고연옥 각색도 기대했고,

한태숙 연출도 기대했고,

서이숙, 장영남 뿐만 아니라 "코러스"로 출연하는 다른 배우들까지도 다 기대가 됐다.

그런데...

나는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엘렉트라를 기대했던건 아니다.

한아름 작가, 서재형 연출의 <더 코러스 오이디푸스>의 느낌이 아닐까 막연히 상상했는데

아니라서 많이 당황했다.

고대 극작가 소포클레스의 비극에 코러스까지 있어서 더 그랬는지도 모른다.

(내 고정관념이 만들어낸 기대치였다고 해두자.)

자신이 낳은 딸을 죽음으로 몰어넣은 아가멤논에 대한 아내의 복수도,

그런 아버지를 죽인 어머니를 향한 딸의 복수도,

지금의 이야기 속에선 너무 막연하고 허술하다.

목적은 사라지고 감정만 남은 느낌.

엑렉트라와 클리탐네스트라의 치열한 2인극이었다면 어땠을까 혼자 생각도 했다.

아쉬움이 많이 남는 작품이었지만

그래도 서이숙의 카리스마 하나는 분명하고 확실하게 남았다.

그거 하나로,

충분하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