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후 끄적끄적2018.10.18 13:43

타르티니 광장에서

어디로 갈지 잠시 망설였다.

사실 목적지는 종탑이었는데

골목골목을 다니다 길을 잃어 하얀 건물 앞에 도착했다.

조그마한 도시에서 조차 이렇게 길을 잃는걸보니

나는 확실히 아주 성실하고 꾸준한 길치임에 분명하다

 

 

중정(中庭)에 홀려 들어간 곳은 Samostan SV, Franciska.

중정을 둘러싸고 있는 하얀 외벽엔 그림이 걸려있어

마치 전시회장에 들어선 느낌이었다.

텅 빈 제단을 찍은 텍스트도 있었는데

옆에는 제단화의 원래 모습이 있었다.

저 그림이 그대로 보존됐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했다.

 

 

성당 내부 모습.

작고 단정하다.

작은 도시 피란에 딱 어울리는 조용하고 아담한 성당.

발걸음 소리도 조심스럽다.

성당 내부를 천천히 둘러보다 그림이 있는 제단도 찾았다.

처음엔 12제자가 그려딘 천정 돔 때문에 갔었는데

그곳이 바로 그림이 있는 제단이더라.

하얀 벽뿐인데 어떻게 성모자상 그림이 있다는걸 알았을까... 궁금했는데

어딘가 자료가 있었겠구나... 짐작했다.

 

 

 Chiesa Della Madenna Ella Neve.

수도원과 아주 가까운 곳에 있는 작은 성당이 하나 있는데

성모 마리아에게 봉헌된 곳인것 같다.

입구를 막아서 안으로 들어갈 순 없었지만

밖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신성을 품은 모성의 거룩함이 느껴졌다.

제단 한가운데 금빛 십자가가 선명하다.

그리고 고개를 돌리면 보이는 골목, 골목들.

이곳이라면,

길을 잃은대도 아무 상관 없겠다.

물론 정말 그러면 큰 일 날테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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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후 끄적끄적2018.10.17 08:43

어느 도시를 가든,

내가 그 도시를 여행하는 방법은 딱 두 가지다.

높은 곳을 올라가거나,

아니면 광장을 찾아가거나...

피란의 시작은

마땅히 광장이어야 한다.

"타르니티 광장(Tartinijev Trg)"

 

 

타르티니 광장은...

참 재미있는 곳이다.

관공서로 짐작되는 고풍스런 건물을 중삼으로

주변 3/2 가량이 건물로 둘러쌓여 있다.

그리고 눈 앞에는 푸른 바다,

머리 위에는 파란 하늘과 하얀 비행운.

작은 광장이지만

지금껏 내가 본 광장 중 가장 완벽한 광장이다.

내가 보고 싶어하는 모든 것들을 다 갖추고 있는

광장의 종합선물셋트.

 

 

피란은 3세기부터 18세기까지 베네치아공국의 일부였단다.

그래선지 곳곳에 베니스의 흔적과 느낌이 남아있다.

광장 한가운데 바이올린을 들고 서있는 동상의 주인공은

바로크 시대 활동한 피란 출신 음악가 "쥬세페 타르티니".

피란에 머무르는 동안

이 분 앞을 수십번은 지나다니게 될테니

정식으로 인사라도 해야 할 것 같다.

쨍한 햇빛 속을 뚫고 동상 앞에 섰다.

두 손 곱게 모아서 공손한 배꼽인사를 드렸다.

"안녕하세요? 쥬세페 타르티니님!

 전 이곳을 찾아온 낯선 사람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꾸벅.

Posted by Book끄-Book끄
여행후 끄적끄적2018.10.16 11:14

Piran의 첫 시작이...

이번 여행 최고의 난코스가 될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피란에서는 호텔이 아닌 Hostel Piran이란 곳을 예약했는데

이곳을 찾는게 역대급 난이도였다.

얼키고 설킨 피란의 골목들...

또 다시 구글맵은 무용지물이 되버렸다.

돌바닥에 캐리어를 끌고 여기저기 다니다가

현지인에게 물어 겨우겨우 찾아갔는데

호스텔문은 굳게 잠겨있었다.

check in 시간인 2시에 오겠다는 메모와 함께!

 

 

호스텔 오픈 시간까지는 40분이나 남았지만

캐리어를 끌고 돌바닥으로 나설 자신이 없어 대문 앞에 자리를 잡았다.

그런데 1...

좁은 골목이라 무섭기도 했고

술취한 사람들이 비틀거리며 다가오니 무서움이 왈칵 일더라.

전속력으로 캐리어를 끌고 광장으로 나가 시간을 보냈다.

2시 시간에 맞춰 다시 호스텔로 입성.

그런데 2...

그 무서운 오버부킹 선고를 받았다.

출력된 예약증을 들이밀었더니 미안하다며 다른 곳으로 연결시켜준단다.

한참을 여기 저기 전화 통화를 하더니 나를 부른다.

지도를 주면서 Hostel Pirano란 곳으로 가란다.

다행히 옮기는 곳 위치는 큰 길 쪽이다.

Hostel Piran의 위치가 골목 깊숙한 곳이라 걱정됏는데 다행이다 싶었다.

찾아간 Hostel Pirano의 위치는 환상적이었고,

심지어 얼마 전에 리모델링을 했는지 아주 깨끗했다.

게다가 빈 방이 3인실뿐이라 추가요금 없이 혼자 1박을 했으니

화(貨)가 복(福)이 된 샘.

그런데 3...

저 방 문 정말 열기 힘들다.

열쇠를 넣고 두번 돌려야 하는데 아무리 열심히 돌려도 문이 안 열린다.

이런 나 때문에 호스트가 여러번 올라왔다.

이상하게 호스트 앞에선 잘 열리는 문이

나 혼자 열려고 하면 먹통이 되버린다.

도대체 뭐가 문제지????

 

 

숙소에서 나오면 눈 앞에 펼쳐지는

피란의 흔한 풍경.

하지만

이건 시작의 시작도 아니라는거.

아마도 나는...

이 도시를 아주 많이 사랑하게 될 것 같다.

Posted by Book끄-Book끄
여행후 끄적끄적2018.10.15 13:53

류블라냐에서 피란(Piran) 가는 10시 10분 버스는

10시 25분 출발했다.

승강장은 12번.

캐리어를 싣고 버스에 앉아 있으면

기사님이 직접 요금을 받으러 다닌다.

피란까지 요금은 11.10유로,

 

 

아침에 산 체리를 먹으며

창문에 딱정벌레처럼 들러붙러 붙었다.

새콤달콤한 여정.

피란 도착때까지 옆자리에 아무도 앉지 않아

내내 편하게 갈 수 있었던 것도 행운 ^^

하지만 가는 동안 날씨가 많이 버라이어티했다.

흐렸다, 맑았다, 흐렸다. 맑았다의 연속.

정오쯤에는 비가 엄청 굵게, 엄청 많이 내려서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이러다 피란에서 숙소 붙박이가 되는건 아닌지,

심지어 그렇게 아름답다는 석양보는건 아닌지 걱정됐다.

어쩔 수 없다.

또 다시 운을 믿어보는 수빆에!

 

 

급기야 코페르에서는 나무가 휘청일 정도로 바람까지 거쎄졌다.

이졸라에서도 빗방울은 가늘어질 기미가 없고...

비에 바람까지 이렇게 거쎄면 우산으론 안될것 같고

그냥 우비입고 다녀야겠다 작정했다.

1박 일정이라 석양도 못보면 어쩔 수 없고...

피란이 나에게 허락하는 모습만 본대도 충분히 황송할테니까.

피란에 도착한 시간은 오후 12시 30분쯤.

다행히 비도 멈췄고 하늘도 조금씩 걷히기 시작했다.

버스에서 내리니 저 멀리 등대 2개가 눈 앞에 보인다.

초록색, 빨간색 등대를 보는 순간,

내가 피란까지 왔다는게 실감됐다.

처음엔 블레드때문에 슬로베니아 여행을 계획했던건데

나중엔 블레드보다 피란에 더 끌려 이곳을 제일 마지막 일정으로 정하게 됐다.

아마도 나는,

"피란"을 이 여행의 클라이막스로 점찍었던 모양이다..

그래서였을까?

도착하는 순간부터 많이 설렜다.

그 설레임으로

숙소 찾기부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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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끄적 끄적...2018.10.12 08:26

 

<1446>

 

일시 : 2018.10.05.~ 2018.12.02.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

극본 : 김선미

작곡, 연출 : 김은영

작곡, 음악감독 : 김세용

출연 : 정상윤, 박유덕 (세종) / 남경주, 고영빈 (태종) / 박소현김보경 (소현왕후)

        박한근, 이준현, 김경수 (전해운) / 최성욱, 박정원, 황민수 (양녕대군&장영실) / 김주왕, 이지석 (운검) 외

제작 : HJ컬쳐

 

나는...

아무래도 애국자는 아닌 것 같다.

정말 많이 기대했던 작품인데 보고 난 느낌은 어딘지 헛헛하다.

"1446"이라고 해서 한글 반포 혹은 창제에 포커스가 맞춰졌을거라 생각했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뭐랄까, 이씨 왕조의 가정사라고나 할까?

서울예술단의 <뿌리깊은 나무>와 비교하자면

내 취향엔 뿌나가 훨씬 더 좋다.

작품 보다는 무대가,

무대 보다는 의상이,

의상 보다는 배우의 연기가 눈에 더 들어왔다.

단, 소현왕후 김보경은 재앙이었다.

아무래도 김보경의 레전드는 "미스 사이공"이 유일한 모양이다.

(연기도, 노래도 점점 이상해서...)

넘버들도 강강강강의 연속이라 부담스러웠다.

제일 인상 깊었던 배우는 태종 고영빈,

그 다음은 김경수와 정상윤.

제목은 분명 "1446"인데 주인공이 김경수 같기도 하고...

이 작품,

포커스가 참 난해하다.

뮤지컬 보다는 퍼레이드의 느낌.

그야말로 TMI (Too Much Information)

혹시... 내가 피로해서였을까?

 

Posted by Book끄-Book끄
보고 끄적 끄적...2018.10.11 09:43

 

<키다리 아저씨>

 

일시 : 2018.08.31.~ 2018.11.18.

장소 : 백암아트홀

원작 : Jean Webster <키다리 아저씨>

오리지널 연출, 극본 : John Caird

음악, 가사 : Paul Gordon

연출 : 박소영

음악감독 : 주소연

출연 : 임혜영, 이지숙, 유리아, 강지혜 (제루샤 애봇) / 신성록, 송원근, 성두섭, 강동호 (제르비스 펜들턴)

제작 : 달 컨퍼니

 

사랑스런 제루샤를 만나러 다시 백암아트홀을 찾았다.

키다리 아저씨를 믿지도 않고,

키다리 아저씨를 기다리지도 않지만

제루샤 에봇은 진짜가 아닌걸 진짜로 믿게 만들만큼 사랑스럽고 또 사랑스럽다.

이지숙 제루샤는 여전히 사랑스럽더라.

아니 처음 봤을때보다 더 사랑스럽더라.

그런 꿈,

나 역시 가졌던 적 있다.

내 인생의 키다리 아저씨가 아닌,

잘 자란 어른이 되고 싶다는 꿈.

그러니가 이 작품 속 제루사가 그 꿈의 현신이다.

이런 어른이...

되고 싶었는데...

이런 어른이 되어지고 싶었는데...

못이룬 꿈에 대한 회환과 아쉬움,

그리고 미안함.

고개를 떨구게 되는건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어른이 된다는건,

세상에 울 일이 없어지는 일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아니더라.

울 일은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더 많이 생긴다.

단지 참고 있는 것일 뿐.

타인에게 들키지 않고

자신에게도 들키지 않으려고

슬프지 않은 척, 안 운 척 견디며, 참으며, 숨기며, 산다는걸 안다.

그래서 가끔은 타인의 시선 따위 신경쓰지 않고 목놓아 우는 사람들 보면

질투심이 생길만큼 부럽다.

 

행복이라는거,

제루샤의 말처럼 별 거 없는건데...

그게 왜 쉽지 않을까?

아무래도 나는 제루샤에게 더 많이 배워야 할 것 같다.

 

* 강동호 제르비스는 기대보다는 아니었다.

  음이 많이 불안하고 떨렸고,

  연기도 흔들렸다. 

  하지만 후반부에 눈물 흘리며 편지를 읽는 장면은 진심이 고스란히 전달돼 감동적이었다.

 작품 속에선 강동호가 키다리 아저씨였지만

 연기에서는 이지숙이 키다리 아저씨 아니 키다리 아가씨였다 ^^

 

Posted by Book끄-Book끄
여행후 끄적끄적2018.10.10 08:24

류블라냐의 중심지 프레셰렌 광장.

그리고 토모스토베 다리.

류블라나에 가면

좋든 싫든 하루에도 몇 번씩 이곳을 지나게 된다.

그러니까 내 경우는,

하루에 몇 번씩 지나다녀도 언제나 좋았던 쪽. ^^

 

 

토모스토베 다리와 정면승부(?)를 하듯 서있는

분홍색 성 프란체스코 성당.

계단을 올라가 성문 정문 앞에서 뒤를 돌아보면,

거기 또 멋진 세상이 기다리고 있다.

커다란 동심원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뻗어들어오는 방사형 무늬.

왠지 헤쳐 모여! 해야 할 것만 같은 이 느낌적인 느낌.

가운데 있는 저 사람은 술래고,

술래를 피해 어딘가로 숨으려고 하는 사람들.

그 찰나의 순간이 포착된 것 같다.

뭐 어디까지나 나 혼자서의 상상이지만. ^^

 

 

3중교를 지나 다시 용의 다리로 가는 길.

아침 시장에 진열된 싱싱한 과일들이 발길을 붙잡았다.

실로 유혹적인 자태다.

짐을 늘리지 말자고 다짐하고 또 다짐했건만

결국 4유로를 주고 체리 1kg를 사고 말았다.

납작복숭아도 사고 싶었는데

알러지때문에 포기했다.

깨끗이 씻은 체리는

피란(Piran)가는 버스에서 훌륭한 간식거리가 돼줬다.

확실히 동유럽의 여름은,

과일이다.

청량하고 달콤한 여름 과일들.

내 여행의 소확행 ^^

Posted by Book끄-Book끄
여행후 끄적끄적2018.10.08 13:57

슬로베니아 수도 류블라냐.

"Ljubljana"가 "사랑스러운"이란 뜻이란다.

도시가 얼마나 사랑스럽길래

이름에까지도 대놓고 사랑스러울까 싶었는데

천천히 걸어다니다보면 고백을 절로 할 수밖에 없다.

"와...정말 사랑스럽네..."

특히 이렇게 사람들이 없을 땐 더.

 

 

노천시장도 대부분은 비어있는 상태지만

어디든 부지런한 사람은 있다.

하루의 삶을 준비하는 상인들의 분주함에 가슴이 찌르르했다.

마치 그 하루가 전 생애인것만 같아서...

기념품으로 마그넷을 하나 사야지 생각했는데

걸어다니다보니 그 마저도 잊어버렸다.

사랑스러워도 너무 사랑스러운 도시에 홀려버려서... 

 

 

보튼코브 광장 뒷편을 지나 류블라냐 시청사로 향했다.

1484년 처음 만들어졌다는 시청사는

몇 번의 보수와 증측을 통해 다양한 건축사조가 뒤섞이면서

묘한 느낌을 준다.

정원은 무료로 들어갈 수 있다는데

아직 오픈을 안한것 같아 꿈만 꾸고 돌아섰다.

시청사 앞에 우뚝 솟은건 오벨리스크인줄 안았는데 분수였다.

슬로베니아의 3대 강을 표현한 분수라는데

떨어지는 물이 아무래도 너무 야박한 것 같아서...

아침 산책할 때마다 느끼는건데,

유럽은 아침은 여유있고 느긋하다.

출퇴근 교통혼잡이라는게 있기는 할까 생각될만큼.

느리다는건 뒤쳐진다는게 아닌데

우리는 왜 매번 속도에 목을 맬까?

시간 안의 시간,

시간 밖의 시간.

가끔은 그게 그렇게 간절하다.

Posted by Book끄-Book끄
여행후 끄적끄적2018.10.05 08:28

류블라냐 호텔에 도착한 시간은,

오후 5시 20분.

예약된 멕시코 호텔을 단번에 찾을 수 있었던건,

블레드로 떠나기 전에 미리 위치를 확인해둬서였다.

그런데 사실...

종합병원 바로 옆이라 못찾을 수 없는 위치긴 하다.

슬로베니아까지 가 하피 멕시코 호텔이 왜 말인가 싶겠지만

중간에 일정을 몇 번 바뀌다보니 그렇게 됐다.

파란색에 하얀게 써있는 HOTEL이란 글자를 보니

여인숙 느낌이겠구나 짐작했.

 

 

너덜너덜한 몸을 끌고 체크인을 하고 객실로 올라갔다.

너무 피곤해서 여인숙이든, 민박이든 아무 상관없겠다 싶었는데

막상 객실에 들어가니 너무 훌륭했다.

객실은 깔끔했고 이중 커튼을 열면 빛도 폭포처럼 들어왔다.

욕실도 잘 정돈됐고 온수도 잘 나오고,

어메니티도 나름 신경을 썼다.

일단 따뜻한 물로 오래오래 샤워를 했다.

도저히 식당까지 찾을 자신이 없어 

근처 마트에서 샐러드와 요거트, 말린 무화과, 물을 사왔다.

점심으로 만들었던 샌드위치도 있어서 제법 푸짐한 한끼 식사가 됐다.

그 이후엔...

아마도 기절 ^^

 

 

다음날 새벽 5시에 눈이 떠졌다.

30분 정도 뒹글뒹글하다 짐정리도 하고

오랫만에 화장이란 것도 해봤다.

7시에 조식먹으러 내려가서 늘 그랬든 푸드파이터로 변신!

저렇게 많이 챙겨먹고 할 소리는 아니지만

조식은 Meksiko Hotel보다 Park Hotel이 훨씬 좋더라.

(맛과 종류 전부 다.)

배도 가득 찼고,

짐정리도 끝났고,

피란행 버스는 10시 10분 출발이고.

1시간 30분 남은 시간 동안은 알찬 류블라냐 산책!

이번에는 지난번과 다른 길로 가봐야겠다.

두루두루 충전 완료!

Posted by Book끄-Book끄
여행후 끄적끄적2018.10.04 09:16

오후 1시 45분.

비가 본격적으로 내리기 시작한다.

보겔도, 보힌도 오래 머물지 않았던 이유는

혹시라도 빈트가르(Vintgar) 협곡을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이었다.

블레드에서 보겔과 보힌, 그리고 다시 블레드로 돌아가 빈트가르 들렀다 류블라냐까지...

가능하지 않은 일정이긴 했지만 혹시나 싶었는데

비가 오는 걸 보고 힘들겠구나 생각됐다.

저 멀리 잔뜩 흐린 하늘 아래 보이는 보겔산을 향해

나홀로 작별인사를 하고 버스를 기다렸다.

 

 

다행히 버스는 금방 왔다.

운전기사분께 버스티켓(3.60uro)을 사고 자리에 앉은 시간은 오후 1시 55분.

버스에 앉자마자 비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다행이다.

타이밍 참 좋았다.

예전 대관령길을 생각나게 하는 꾸불꾸불한 산길을

운전하는 기사님의 솜씨는 가히 예술적이더라.

블레드에 가까울수록 흐렸던 하늘도 점점 맑아져

또 다시 빈트가르 협곡을 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감이 생겼다.

다리상태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아주 가학적인 기대감.

게다가 블레드 정류장을 잘 못 내리는 바람에

호수 1/3 바퀴를 또 다시 걸어야했다.

다행히 비는 멈췄지만,

절뚝거리는 다리는 너덜거린다.

뭐 죽지야 않겠지만...

(그런데...솔직히 정말 죽을 것 같긴 했다.)

 

 

게스트 하우스에 맡긴 짐을 찾아 류블라냐행 버스를 기다렸다.

또 다시 한 두 방을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금방 폭우로 변했다.

비는 오고, 버스는 안 오고,

작은 터미널엔 투어버스에서 타고 내리는 사람들까지 있어 혼란스러웠다.

이러다 버스나 탈 수 있을까 싶은 순간에

거짓말처럼 버스가 내 앞에 섰다.

기사님께 티켓(6.3uro)을 사서 자리에 앉으니 긴장감이 확 풀린다.

발바닥은 불이 붙은 느낌이다.

그날의 메모에는 이렇게 써있엇다.

"빈트가르는 때려 죽인데도 못갔겠다..."

아무 생각이 없다.

류블라냐에 도착하면 무조건 쉬겠노라 작정하고 또 작정했다.

내일 아침엔 피란(Piran)으로 떠나야하니

방전된 체력을 충전하는게 급선무다.

그렇게 피곤한대도 잠은 안오더라.

창문에 붙어 흐렸다 맑아지는 하늘과 풍경에 사로잡히다보니

1시간 반이 훌쩍 지나갔다.

류블라냐 도착.

남은 오후는 욕심부리지 말고 그냥 푹 쉬는 걸로..

Posted by Book끄-Book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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