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2. 11. 21. 08:20

<삼천 - 망국의 꽃>

일시 : 2012.10.26. ~ 2013.01.20.

장소 : 대학로 문화공간 필링 1관

작,연출 : 서윤미

음악감독 : 김창환

안무감독 : 안영준

무대 디자인 : 김종석

출연 : 정상윤(의자왕), 전성우(진장군), 박해수(예식장군)

        최주리, 홍지희 (연화) / 구민진, 태국희(화야)

제작 : PMC 프러덕션 

 

프리뷰 이후 두번째 관람.

태국희의 화야와 최주리의 연화는 어떤 모습일지도 궁금했고,

프리뷰 이후 어떤 모습으로 작품이 깊어졌는지도 궁금했다.

백제 의자왕과 삼천 궁녀.

그 몰락하는 왕가의 마지막이 서윤미라는 작가를 통해 뜻밖의 상상력와 감성으로 새롭게 태어난 뮤지컬 <삼천>

 

누구에 의해서도, 무엇에 의해서도 결코 위로받을 수 없고, 정복되어 질 수 없는 의자왕의 황폐함.

역사 속의 의자왕과 작품 속의 의자왕은 그렇게 내겐 다른 의미로 담겨졌다.

서윤미는 역사의 숨겨진 틈을 비화(悲話)로 멋지게 비화(飛化)시켰다.

(훔치고 싶을만큼 탐나는 재능이다.) 

 

어리석어 그런 것이오.

지키기위해 무너뜨렸으나 지키지 못했고

지키지 못한 것이 한이 되어 다시 세우고자 했으나...

이 모든 게 다 어리석음 때문이오.

그렇게 어리석고 무모한 것이오.

한낱 사람의 마음이라는 것이...

 

작품의 처음과 마지막 진장군의 대사가 뚜렷하게 각인되는 건,

아마도 이해와 공유에서 비롯된 일체감이리라.

무모하고 어리석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옳다! 옳다! 너무나 옳다!

 

기대했던 태국희 화야와 최주리 연화는

먼저 본 구민진, 홍지희 캐스팅보다 오히려 몰입이 덜 된다.

두 사람 모두 춤이 너무 어설펐고 노래도 좀 불안했다.

최주리는 <빨래>에서는 못느꼈는데 사투리 톤이 자주 느껴졌고

태국희는 특히 천신제 장면에서 춤이 너무 어설펐다.

(꼭 물에 빠진 사람이 허우적 거리는 느낌이라서 좀 당황스러웠다) 

박해수는 첫번째 관람때보다는 확실히 더 좋아졌고

정상윤, 전성우는 역시나 멋진 페어의 모습을 보여줬다.

정상윤은 노래는 조금 흔들렸지만 감정과 표정이 너무나 좋았고

(이 사람의 섬세함의 끝은 어디일까?)

전성우는 늘 그렇듯 기량의 기복없이 최선을 다해준다.

(이 배우 점점 믿음이 짙어진다.)

배우들의 의상과 머리도 역시나 눈길이 많이 갔고

(의자왕이 머리를 제대로 하고 나오니 훨씬 보기 좋더라)

단순한듯이 보이지만 시간과 공간이 적절히 분리되는 무대도 참 좋았다.

이번 관람에서는 특히 퓨전국악 밴드의 음악이 더 깊어진 것 같아 극에 훨씬 더 몰입이 됐다.

가야금과 북소리가 어찌나 가슴을 치고 울리던지...

 

공연을 보고 나오는데 

찬바람 속에서도 외롭지가 않았다.

잠깐이었지만 내 마음 문 앞에도 누군가 서있는 것처럼 느껴져서... 

위로받을 곳이 있다는 건 참 다행한 일이다.

비록 가파른 절벽 끝에서 끝을 눈 앞에 두고 있더라도

누군가에게 위로받은 기억이 있다면

아찔한 추락의 순간에도 아주 잠깐 외롭지 않을 것 같다.

 

뮤지컬 <삼천>은 내겐 위로이자 흔적이었고,

속깊은 다독임이었다.

괜찮다... 괜찮다... 괜찮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