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1. 3. 7. 06:15
3월 1일 다시 성남아트센터를 찾았다.
한 번 더 보자 생각했었고 시간 여유도 제일 괜찮아서...
매번 생각하지만 성남은 정말 너무 멀다.
그러나 어쩌면 다행인지도 모르겠다.
서울에서 공연됐다면...



역시 <AiDA>의 시작 장면은 참 강렬하고 인상적이다.
이건 멋지다라는 의미로 표현할 수는 도저히 없을 것 같다.
박물관의 고대 무덤 앞에서 다시 만나는 라다메스와 아이다.
마지막 장면에서 함께 매장되면서 그들은 말했다.
"다음 세상에서도 절 찾으실건가요?"
"네가 어디에 있든지 나는 널 찾을거야!"
따지고보면 참 유치하고 손발이 오그라드는 대사인데...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이 똑같지만
그 느낌은 사뭇 너무나 많이 다르다.
그리고 공연을 보기 전과 보고 난 후의 느낌이 또 다르고...
묘한 매력이라기보다는
누군가 한번쯤 장난으로라도 생각했을 전생을 품게 한다.
세상의 모든 이야기는 다 사랑 이야기란다.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지난번 관람때는 라다메스 김우형의 목소리가
러브테마를 부를 때 감미롭지 않아서 조금 안스러웠는데
이제는 느낌을 잘 찾은 것 같다.
김우형,
배역도 잘 따라주자만 참 무던히 좋은 작품을 잘 선택해서 잘 만들어가는 것 같다.
<지킬 앤 하이드>가 아닌 <아이다>의 라다메스를 선택한 건
내가 보기에도 탁월하고 현명한 선택이지 싶다.
그리고 누비아 공주 아이다,
이날은 옥주현의 목상태가 별로 안 좋은듯 몇몇 곡에서 고음을 깨끗하게 올리지 못하더라.
음을 낮춰 부르기도 하고...
그래도 원캐스팅으로 지금까지 공연하고 있는건 대단한 집념과 애정
그리고 철저한 자기관리임에 분명하다.
라마메스는 원캐스팅이 그리 무리라는 생각이 안 들지만
아이다는 솔직히 말하면 잔인하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옥주현은 3월 27일 아이다가 끝나면 바로 충무아트홀로 넘어가 <몬테크리스토> 메르세데스에 투입된단다.
차지연과 바통터치를 하는 셈.
좀 걱정되긴 한다.
너무 혹사하는 건 아닌지...
작품에 대한 애정이 이 모든 겻들을 과연 감당하고도 남게 하는 건지...
거기다가 매일 라디오 방송까지 2시간하면서...
아마도 그녀를 슈퍼우먼으로 등극시켜야 할 것 같다.



이 두 사진을 같이 놓고 보니까 참 느낌이...
공연 전체의 분위가가 이 두 장의 사진 속에 다 담겨있는 것 같다.
역전된 상황이 주는 애뜻함과 묘한 감정.
그냥... 뭐... 그렇다는 거지...
여전히 정선아는 여우같이 무대 위에서 혼을 빼놓더라.
난 정선아의 다음 모습이 궁금하다.
렌트, 지킬 앤 하이드, 해어화, 드림걸즈, 아이다...
어쩌면 그녀가 정형화된 인물로만 보여질지도 모른다는 걱정도 잠깐 하게 된다.
그러나 여우같은 배우니까 아주 현명하게 다음 작품을 선택하지 않을까!
<아이다>는 확실히 볼 거리도 화려하고 들을 거리도 다양하다.
스토리 역시 탄탄해서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요소가 많다.
색과 빛(조명)의 조화름 보여주는 무대는 가히 일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솔직히 나는 스크린을 이용하는 무대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어쩐지 스크린은 좀 고민없이 너무 쉽게 간다는 느낌이 들어서... 
 물론 제작한 사람이 이 말을 들으면 피를 토하겠지만)
좀 구식이라고 생각될지 모르지만 나는 고전적인 의미의 무대에 더 감동을 느끼고 집착하게 된다.
그렇다고 <아이다>가 구닥다리 무대 매커니즘을 구현한다는 말은 절대 아니다.
내가 본 공연 중에서 거의 최상위에 꼽히는 환상적인 무대다.
스크린을 이용할 생각을 안 했다는 게 솔직히 하도 대견하고 고마워서...
참 괜찮은 작품 <아이다>에게  개이적은 욕심을 보인다면,
액션 장면이 좀 더 적극적이고 과감했으면 좋겠다는 거다.
1막에서 아이다가 라다메스의 부하를 인질로 잡는 장면도 그렇고
2막에서 메랩이 죽는 장면도 그렇고...
좀 애들 장난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쩌면 <삼총사>나 <몬테크리스토>에 길들여진 눈과 귀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그 장면들은 너무 유(游)하지 않나?
나만 그런건가???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