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5. 7. 10. 07:52

 

<Phantom>

 

일시 : 2015.04.28. ~ 2015.07.26.

장소 : 충무아트홀 대극장

원작 : 가스통 르루와 <오페라의 유령>

극작 : 아서 코핏 (Arthur Lee Kopit)

작곡 : 모리 예스톤 (Maury Yeston)

편곡 : 킴 샤른베르크 (Kim Sharnberg)

안무 : 제이미 맥다니엘 (Jayme McDaniel)

연출 : 로커트 요한슨 (Robert Johanson)

음악감독 : 원미솔

출연 : 류정한, 박효신, 카이 (팬텀) / 임선혜, 임혜영, 김순영 (크리스틴)

        신영숙, 홍륜희 (마담 카를로타) / 박철호, 이정렬 (제라르 카리에르)

        에녹, 강성욱 (필립) / 김주원, 황혜민, 최예원 (벨라도바)

        윤전일, 알렉스 (젊은 제라르), 이상준 (무슈 숄레) 외

제작 : EMK

 

정확하게 두 달만에 다시 본 뮤지컬 <팬텀>

확실히 배우 류정한의 목소리에는 비극이 베어있다.

그것도 아주 섬세하고 정열적인 비극.

그리고 그 비극의 끝은 항상 "죽음"으로 끝난다.

죽음을 통해 모든 것들로부터 완벽하게 벗어나게 완전하게 승리한다.

생각해보니 그의 대표작 중에 죽음으로 끝맺는 작품들이 많다.

J&H, 스위니토드, 영웅, 두 도시 이야기, 드라큘라.

심지어 <엘리자벳>에서는 사람이 아닌 "죽음(Tod)"을 연기하기까지 했다.

이쯤되면 류정한에게 초연전문배우라는 타이틀 말고도 비극전문배우라는 타이틀까지도 함께 줘야 할 것 같다.

생각해봤다.

우리나라 남자 뮤지컬 배우 중에서

한 사람에게 무너지는 황홀을 류정한만큼 잘 표현하는 배우가 있을지를...

그는 아무래도 비극작품의 고전(classic)이 되려는 모양이다.

 

그런데 난 이 작품이 아직까지 별로다.

스토리 구성도 심하게 빈약하고,

캐릭터들은 한결같이 너무 쉽게 사랑에 빠져 오히려 맹물같이 느껴지고,

가슴속에 콕 담기는 넘버도 없고,

비스트로에서 크리스틴의 기교는 듣기 부담스러울 정도로 화려하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유명하다는 소프라노 임선혜는

아무리 봐도 "시골 촌뜨기 아가씨"로는 보이지 않는다.

불혹을 한참 넘긴 류정한인데도 에릭과 나란히 있으면 연상연하 커플처럼만 보여...

개인적으론 몰입이 참 안되더라.

이번 관람에서는 "Bistro"에서 크리스틴이 아닌 에릭만을 봤는데

대사와 노래없이 앉아서 제스쳐만 취하는 류정한의 연기가 훨씬 더 풍부하고 살아있었다.

정말 멋져서 "Bravo"를 외치고 싶었다.

생각해봤는데,

아무래도"Bistro"의 진짜 주인공은 크리스틴이 아니라 에릭인것 같다.

그리고 류정한의 사고때문이긴 했지만 에릭의 가면이 하나인건 탁월한 섵낵이였다.

(꼭 에릭이 변검 퍼포먼스를 선보이는것 같아 개인적으로 끔찍하게 싫었었는데...)

특히 2막에서 가면을 갈아쓴 부분의 포커스가 어머니 초상화로 이동되니

이아기가 더 깊이있게 변했다.

또 "Bistro"에서 달타냥같은 모자를 벗어버린 것도 훨씬 좋더라.

 

솔직히 고백하면,

류정한이라는 배우가 아니었다면

난 이 작품을 한 번 보는 걸로 끝냈을거다.

작품보다는 배우의 표현때문에 다시 본 작품.

하얀 가면을 썼는데도 그 가면 위로 류정한 에릭의 표정은 선명하다.

그게 나는 또 참 신기하고!

이게 혹시...

유령의 짓인가???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