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5. 9. 7. 08:26

 

 

<잃어버린 얼굴 1895>

 

일시 : 2015.08.29. ~ 2015.09.10.

장소 :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극본,작사: 장성희

작곡, 편곡 : 민찬홍

각색,연출 : 이지나

안무 : 김혜림, 김소희

음악감독 : 양주인

출연 : 차지연(명성황후), 박영수(고종), 금승훈(대원군), 조풍래(민영익)

        정원영, 고훈정(휘), 김건혜(선화), 김도빈(김옥균)외 서울예술단단원

제작 : 서울예술단

 

서울예술단의 창작가무극은 늘 옳다.

온고지신(溫故知新)

아름다운 고집이고 의미있는 뚝심이다.

게다가 매 시즌마다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열심도 대단하고,

좋은 작품을 잊지 않고 발전시켜 나가는 진일보하는 과정도 눈부시다.

<잃어버린 얼굴 1895>.

2013년 초연 당시 정말 보고 싶었었는데

공교롭게도 그리스 여행과 일정이 겹치는 바람에 놓쳐버린 작품이다.

그게 정말 아쉬웠던지 이번  재연은 첫공을 아무 망설임없이 바로 예매했다.

그리고 역시나...

서울예술단 가무극 시리즈는

전체적인 무대와 조명, 그리고 거울같은 바닥이 주는 효과까지 제대로 느끼려면 2층 관람이 정답이다.

아름답고 애잔하고 그리고 참 서럽더라.

뭔가가 가슴에 오래 맺혀버린것 같기도 하고, 속이 후련해지는것 같기도 하고

픽션이 팩트처럼 느껴지기도 하더라. 

개인적으론 명성황후를 모티브로 한 작품 중에서 제일 가슴에 담겼다.

배우들의 연기와 노래도 너무 좋다보니 한 눈을 팔 겨를이 없었고

의상과 무대를 따라가는것도 황홀하더라.

 

이런 생각이 들었다.

만약 이 작품을 서울예술단 말고 다른 곳에서 올린다...

과연 지금과 같은 정도의 퀄리티가 나올 수 있을까?

이건 딱히 배우나 연출, 대본의 역량만은 아닌 것 같다.

첫공인데도 빈틈이 전혀 없고

마치 오랫동안 공연중인 작품을 보는 느낌이었다.

오래 함께 해온 단원은 물론이고 연수단원, 객원 배우까지도 그대로 하나로 움직이더라.

그게 바로 서울예술단만의 능력이고 가치고 변별력이다.

꼭 <바람의 나라> 그 두번째 이야기같다.

 

차지연의 묵직하면서도 절제된 민비도

정원영의 서글픈 휘도

나는 다 서럽고 아팠다.

선호와 휘에게는.

가혹함이 느껴질 정도다.

게다가 엔딩은 또왜 그리 애잔하고 평온하던지...

이것 말고 다른 엔딩은 도저히 생각지도 못하겠다.

 

누구였을까?

얼굴을 잃어버린 그 사람은.

민비였을까? 

아니면 선화였을까?

누구...!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