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1. 10. 24. 00:21

<에릭 사티>

일시 : 2011.09.30 ~2011.10.02. 
장소 : 대학로 문화공간 필링 1관(구 이다 1관)
출연 : 박호산(박정환), 이주광, 한성식, 이태린, 김용호 외


음악극 <에릭 사티>
공교롭게도 이 작품을 볼 때 나는 항창 고흐와 태오의 편지를 읽고 있었다.
그것도 아주 절망적으로 아름답고 비참할만큼 가련하게...
고흐는 모든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림이 자신을 완전히 지배해 결국 자살로 이끌것이라는 걸.
고흐는 자신의 편지글처럼 격렬했다. 더 이상 격렬할 수 없을만큼.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감상적이고 우울한 것이 아니라 뿌리 깊은 고뇌다. 정말 격렬하게 고뇌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의 경지에 이르고 싶다. 나의 모든 것을 바쳐서 그런 경지에 이르고 싶다."
그리고 고흐는 실제로 그랬다.
고흐는 그림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걸었다.

그로 인해 고흐의 이성은 처음엔 반쯤 망가졌고 종국엔 온전히 망가졌다.
고통스럽게 그러나 기꺼이...

예술은...
질투가 심하다.
그래서 잠깐이라도 한 눈 파는 것을 절대로 용서하지 않는다.
고흐처럼 시대를 앞서갔던 에릭 사티(Erik Satie, 1866~1925).
"짐노페디"와 "그로시엔" 등의 작품을 남긴 프랑스 작곡가 에릭 사티는
클래식 음악의 아카데미즘에 반발해서 선율과 리듬이 단순한 곳을 만들어 "서양 고전음악의 기인"으로 불렸다.
"낡은 시대에 너무 일찍 세상에 온 사람...“
축복과 불행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자체 창작극.
안산에서 짧은 공연을 하고 다시 서울 대학로에 넘어와 역시 짧게 공연됐다.
제작진도 탄탄하고 출연진도 탄탄한 작품.
물론 창작에 초연이라 아직 부족한 부분들이 보이긴 하지만
꽤나 용감하고 신선한 도전이고 출발이다.
에릭 사티 역의 박호산(박정환)은 본인에게 잘 어울리는 역할을 맡았고
인물설정도 무난하게 잘 한 것 같다.
특히나 목소리톤과 불안한 시선, 손짓 발짓의 움직임은
다시 한 번 박호산 배우의 섬세함을 절감하게 한다.
극도의 섬세함이 아닌 감정을 아우르는 묘한 섬세함.
박호산의 장점이 두드러지는 작품이다.
다만 극의 말미의 정신 착란류의 연기가 더 강렬했으면 하는 바람이...
너무 유약하게 표현된 것 같아 아쉽다.
1인 다역의 한성식은 다소 무겁고 어려울 수 있는 작품을 유머러스하게 만들어준다.
위대한 조연의 활약이 극을 어떻게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 느끼게 한다.
토미역의 이주광.
감정표현이 어느 부분에서는 지나치게 과하게 나타난다.
예술가의 광기를 표현한 것이겠지만 정당해보이지 않고 오히려 어리광처럼 보여졌다.
노래도 몇 군데 흔들렸고...

 

천재 작곡가 에릭 사티!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그를 이렇게 살려냈다는 게 참 대단하다.
전혀 몰랐던 인물을 만나는 행운!
이것 자체가 inspiration은 아닐까?
영화감독을 꿈꾸는 토미의 예기치 않는 시간여행!
100년 전 사티를 만나서 자신의 예술적 영감을 찾아가는 여정은
현실성 운운을 떠나서 흥미롭고 신선했다.
"시간여행"아리는 테마 속에 인물과 의도한 내용이 묻히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나쁘지 않은 작품이 탄생됐다.
달의 저편(dark side of the moon).
새로운 걸 원한다면,
남들이 보지 못한 다른 곳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달의 저편을 봤다면 확신을 가져야 한다.
에펠탑이 무너지고 몽마르트 언덕에 화산이 폭발한다해도 부정하지 못할 확신!
에릭 사티!
용감한 작품을 보면서
나는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고 있는
그러나 너무나 편안한 한 인물을 봤다.
고흐가 말이 오버랩된다.
"내 전 생애가 그림 그리는 노력으로 일관되어야 하고
 생의 마지막에는 진정으로 살아본 적이 없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 같다."
고통은 ...
광기보다 강하다.



터키여행 후 1달만에 본 공연.
살 것 같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