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1. 6. 12. 19:32
어쩌다보니 막공까지 보게 됐다.
보기전까지도 우여곡절이 있었고
토월극장에 도착해서도 우여곡절이 있어서 앞의 10분 정도를 놓치고 말았다.
그것도 1층 자리는 앉아보지도 못하고 2층 구석에서... (ㅠ.ㅠ)
막공과 현충일이라는 날짜가 시너지 효과를 만들었는지
지난번과는 또 다른 공연 분위기라 좀 놀랐다.
특히나 앙상블들의 눈빛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비장감과 사명감이 묘하게 뒤섞인 눈빛.
(근데 그 모습이 참 이쁘더라)

 


2층 좌측 구석 자리이긴 했지만
무대와 조명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단지 스크린은 시야장애가 많이 있어서 아쉬웠다.
고종황제(강신일)가 눈물 흘리는 장면은 그래도 잘 보이는데
이토히로부미(송영창)는 완벽하게 가려저서 아예 보이지 않고 
마지막 부분의 안중근 얼굴이 클로즈업 되듯 보이는 부분도 무대 셋트에 가려져 아쉽다.
역시나 단지동맹 부분은 가슴을 찡하게 만들고
스크린에 비치는 손가락과 이름들 위로 굵게 떨어지며 퍼지는 핏방울의 모습은 숙연함 이상이었다.
이 부분에서 관객들이 자발적으로 치던 뜨거운 박수도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일종의 집단최면 상태 같았다)
송일국의 발성이 여전히 아쉽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그래도 잘 만들어진 작품임에는 이견이 없다.


한때는 첫공과 막공을 열심히 찾아서 보던 때도 있었다.
(지금은 기력이 딸려서... ^^)
굳이 막공을 찾아서 보겟다 작정하고 본 건 아니지만
오랫만에 본 막공은 애뜻한 심정을 갖게 한다.
그리고 역시나 막공의 묘미는 마지막 커튼콜이 주는 미묘한 여운에 있다.
이날도 윤석화 연출까지 무대에 나와 그간의 감회를 간략하게 이야기하더라.
(참 오랫만에 본 윤석화의 모습이다.)
어쩐지 연출이 아니라 배우로서의 무대를 그리워하는 것 같아 좀 짠한 느낌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우여곡절 끝의 관람이긴 했지만
역시나 좋은 작품은 좋은 느낌을 남기는 것 같다.
나는 이 연극이 진화라는 말보다 진하고 깊게 성숙하는 그런 작품으로 발전하길 바란다.
어쩌면 오래오래 두고 보고 싶은 건지도 모르겠다.
나도 역시나 한국 사람이니까...
그리고 나도 역시나 옛사람들에게 두고두고 갚아야 할 빚이 있으니까...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