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5. 9. 11. 07:55

 

<아버지와 아들>

 

일시 : 2015.09.02. ~ 2015.09.25.

장소 : 명동예술극장

원작 : 이반 투르게네프

극작 : 브라이언 프리엘

연출 : 이성열

출연 : 오영수, 남명렬, 김호정, 이명행, 윤정섭 외 

제작 : 국립극단

 

러시아의 3대 문호 이반 투르게네프의 소설 <아버지와 아들>이 연극으로 올라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안톤 체흡보다 쉽웠지만 안톤 체흡만큼 매력적이진 않았다.

그런데 배우들의 힘이 정말 너무 좋았다.

러시아 작가의 작품들은 일단 등장인물 이름부터 머리가 아프다.

나였다면 등장인물들 이름을 외우는 것만으로도 한나절이 걸릴지도 모른다.

 

러시아 작품을 읽을 때는 개인적으로 곤혹스러울 때가 많다.

등장인물 이름이 너무 어려고 심지어 길기까지 해서 각인되기가 쉽지가 않다.

그래서 개인적으론 주요 인물들은 따로 애칭을 만들어 기억한다.

물론 본래 아름과 비슷한 애칭으로... 

그래도 고마운건 이 연극은 등장인물 이름이 고색창연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고생을 덜했다.

사실 이 작품은 이명행과 남명렬, 김호정 배우때문에 선택했는데

의외로 비자로프 윤정섭 배우에게 더 많이 몰입했다.

이명행의 아르까디나는 꼭 <푸르른 날에>의 오민호 같았고

거의 모든 인물들이 시종일관(?) 여기 저기 흔들리고 휘둘려서 개인적으론 난감했다.

 

혁명을 꿈꾸는 니힐리스트 바자로프.

낭만적인 사랑은 허무라고 주장하던 그가

절망적으로, 미친 듯이, 말도 안되게, 열정적인 사랑에 빠진다.

지독한 사랑에 빠진 사람은...

안타깝게도 딱 그만큼의 지독한 절망에도 함께 빠진다.

그 절망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은 두 가지 뿐이다.

그 사랑을 이루던가, 아니면 완벽한 파멸을 실현하던가!

발진디푸스에 전염돼서 사망하긴 했지만 비자로프의 죽음은 확실히 후자의 가깝다.

니힐리스트에게 사랑이라니...

자신이 그토록 경멸한 단 하나의 무모한 열정에 그렇게까지 삶 전체가 휘둘려버리다니...

비극이 예견되긴 했다.

 

그런데 이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은 왜 이렇게까지 유아적인가!

아들을 숭배하는 아비도 유아적이고

아들과 친구같은 아비도 유아적이고

결투를 신청하는 빠벨도 유아적이고

발진디푸스에 전염된 비자로프를 찾아간 안나도 유아적이고,

죽은 비자로프의 신념을 뒤따르겠노라 말하고 행동하지 않는 아르까디나도 유아적이다.

덕분에 깊고 멈출 수 없는 우울에 빠져버린 사람은 다름 아닌 "나"다.

그래도 체홉은 이렇게까지 우울하지는 않았는데...

 

<아버지와 아들>

어렵지 않은 작품이지만.

결코 이해하고 싶지 않은 작품이다.

그런데 그게 바로 세대고, 삶이고, 사랑이니 난들 어쩌겠는가....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