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3. 5. 20. 08:25

<칼집 속의 아버지>

일시 : 2013.04.26. ~ 2013.05.12.

장소 : 국립극장 백성희장민호극장

대본 : 고연옥

연출 : 강량원

출연 : 김영민, 김정호, 윤상화, 박완규, 박윤정 외.

주최 : (재)국립극단

 

쉽지 않은 작품일거라고는 생각했다.

그럼에도 아 작품을 꼭 보겠다 작정한 이유는 국립극단에 대한 믿음과 출연배우에 대한 믿음이 막강했다.

김영민, 김정호, 윤상화, 박완규.

이들을 한 무대 위에서  만날수 있다는 건 거의 전율에 가까운 기쁨이다.

이해력을 총동원해서 몇날 며칠을 소처럼 꾸역꾸역 되새기게 된다고 하더라도, 그러다 결국 두 손을 들게 된다 하더라도 나는 이 작품을 꼭 보고 싶었다.

생각보다 작품은 훨씬 어려웠지만

다행히 이해불가까지는 아니었다.

신화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와 세익스피어의 햄릿을 떠올리게 하는 이 작품은

꿈과 현실을 오가는 전개로 전체적으로 몽환적인 뉘앙스를 풍긴다.

그러면서도 중간중간 유머 또한 잃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배우 "김영민"을 갈매를 탁월한 선택이다.

배우 김염민은 내겐 "에쿠우스"의 알렌 이미지가 늘 선명하다.

알렌을 할 당시의 그의 나이를 알고 얼마나 놀랐던지...

내 눈엔 보여진 그는 확실히 소년의 모습, 알렌의 그것이었다.

김영민의 스펙트럼이란!

참 넓다.

게다가 깊기까지 한다.

소년도 중년도 혹은 노년까지 다 아우르면서 거기에 깊이까지도 품고 있다.

때로는 이지적이고 고집스러우면서도 때로는 어리숙하면서 뭔가 의뭉스런 느낌도 갖게 한다.

솔직히 정체를 잘 모르겠다.

40을 훌쩍 넘긴 사람이 무사의 몸이 되기 위해 저렇게 멋진 몸을 만들었다는 것도 실로 놀랍다.,

확실히 그는 누가 뭐래도 천상 배우다.

이 작품을 쓴 작가 고연옥은

길 떠나는 무사 갈매 역을 애초부터 김영민을 생각하면서 썼단다.

배우와 캐릭터가 자석처럼 서로 끌어 당겼다고.

(배우로서 이런 말을 한 번이라도 듣게 된다면 정말 황홀하지 않을까!) 

 

김영민의 갈매는 역시 좋았다.

꿈 속의 꿈, 현실 위의 현실.

아비를 죽인 원수를 찾아 7년 간 길을 헤매는 지상의 마지막 무사 갈매.

그러나 칼이 무섭고, 사람을 죽여야 하는 게 너무나 싫은 갈매.

세상의 모든 아들은 늘 자신의 아비를 뛰어넘아야만 한다.

갈매에게도 이 원형의 화두가 던져진다.

신화의 세계는, 아비의 세계는

인간이 인간이길 포기한 세계이며 동시에 신이 신이길 포기한 세계다.

그 세계 속에서 갈매는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이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 "

"눈앞의 적을 치는 것으로 모든 문제는 해결될 것인가?"

스스로의 질문 앞에 갈매는 답을 선택한다.

자신을 죽임으로서 그 꿈에서, 그 아비에게서, 그 인간들에게서 벗어난다.

멋진 선택이다.

갈매의 선택을 보면서 어쩌면 정말 그가 예언된 지상의 마지막 무사가 맞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자신의 길에 대한 고민과 질문, 그리고 선택의 이야기.

나는 이 작품을 그렇게 이해했다.

인트로처럼 보여줬던 무대 위 새의 날개짓,

점점 넓어지던 그 원의 흐름을 떠올리며 그 새가 갈매라는 걸 그제서야 깨달았다.

또 다시 멋지다!

이런 상징적인 의미들.

 

배우들의 연기는 표현이 불가할만큼 엄청났다.

딕션과 연기, 동작들을 보고 있으니 감탄이 절로 나온다.

특히 검은등과 아비의 역할을 했던 배우 김정호의 연기는 신내림의 그것과 흡사했다.

그 많은 대사들을 어떻게 그렇게 완벽한 딕션과 호흡과 타이밍으로 연기할 수 있을까?

그건 일종의 전율이었고 신비였다.

독특한 필모그라피를 가진 참 대단한 배우.

지금껏 그가 출연하는 작품은 다섯편 정도 본 것 같은데

매번 감탄하게 된다.

특유의 톤과 말투를 작품 속에 매번 다르게 잘 녹여낸다.

이 작품 속에서도 한 인물을 상황에 따라 완전히 다른 표정과 말투로 연기해서

마치 여러 명의 연기를 하고 있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지게 만들었다.

윤상화의 능청스런 연기도,

박완규의 허풍스런 액팅과 연기도 잊지 못할 것 같다.

 

솔직히 말하면

작품의 힘보다 배우들의 힘과 매력에 흠뻑 빠져버렸던 작품이다.

이 배우들이 아니었다면,

나는 아마 이 작품을 지금만큼 이해하진 도저히 못했을 것 같다.

그래서 진심으로 이 배우들이 고맙고 또 고마웠다.

나의 해설자들이여!

그대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