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끄적 끄적...2010. 8. 20. 06:35
별들의 전쟁터,
모든 엔터테이먼트 시장의 최종 목표인 헐리우드.
그곳에서 한국인 최초 미술총감독을 하고 있는 한유정의 글이다.
그녀는 지금 헐리우드에서 세트 위의 마이더스라고 불린단다.
1000 만원짜리 세트도 그녀의 손길이 닿으면 1억원의 세트로 탈바꿈되기에...
저예산으로 최상의 세트를 만들어 내는 미술총감독 한유정!
그녀가 2001년 참여한 저예산 영화 <베터 럭 투마로우>는
개봉 첫 주 최다관객 동원했고 선댄스 영화제에 초청받기도 했다.
현재는 파라마운트, 워너브라더스, ESPN, MTV 등 
기라성같은 제작사가 함께 일하기를 바라는 할리우드에서 가장 촉망받는 미술감독 중 한 명이라니
대단한 열정의 결과임에는 분명하다.
‘훌륭하고 창조적인 눈을 가진 미술감독’,
‘세트를 최상으로 이끌어내는 미술감독’
그녀에 대한 헐리우드 감독들의 찬사이자 그녀와 함께 일 하고자 하는 이유다.
 


흔히 잘 나가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 있다.
태어날 때 은수저를 물고 태어났다고.
태생부터 선택받은 사람이란 뜻이다.
부족한 건 없이 풍족하게 태어나 자신이 하고픈 일이라면 뭐든 할 수 있는 그런 사람.
한마디로 황태자같은 사람들이다.
(페리스 힐튼이나 악녀일기의 에이미 같은 부류라고나 할까?)
그녀도 그러겠거니 생각했다.
개천에서 용이 난 꼴은 아니지만 어쨌든 한유정이라는 동양 여자는
무대디자인을 공부하겠다는 단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26 살이라는 적지 않는 나이에 자신의 힘으로 미국 유학을 떠난다.
동양인이라는, 여자라는 두 가지 편견을 이기고
미술감독이 되기까지의 그녀의 노력과 열정은 기운차고 아름답다.
그런 모든 열정들이 결국은 그녀에게
한국인 최초 헐리우드 미술감독이란 타이틀을 거머쥐게 했다.



이런 책을 읽을때마다 느끼는 건,
내가 20 대라면 참 좋았겠다는 생각.
20 대에도 책을 제법 읽었었는데 그땐 오로지 문학 서적들만 읽었었다.
인문학서나 자기개발같은 책들은 거의 거들떠 보지도 않았었다.
잘난 사람들의 잘난 소리 듣는 게 괜히 배알이 아팠는지도...
지금이라도 20대의 열정을 가지고라고 말한다면 뭐 대략 할 말은 없다.
핑게거리로 밖에는 들리지 않을 테니까.
따지고 보면 한유정이라는 여자도 26살이라는 나이에
맨땅에 헤딩하듯 시작했는데...
내게 부족한 건 용기와 집념일거다.
그리고 어쩌면 심각하게 불량한(?) 체력과 건강도 한 몫 할테고.
이런 책들을 읽으면
심각하게 우울해진다.
탐나게 부러운 열정은 알싸한 배앓이로 고스란히 되돌아온다.
이 책, 참 뒤끝 있는 책이다. (쩝!)

===========================================================

* Yoojung Han

할리우드 최초 한국인 미술총감독. 
스물여섯에 ‘무대디자이너’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안정된 직장을 버리고 LA로 유학.
학생 신분으로 정우성 고소연 주연의 LA 올 로케이션 영화 <러브 Love>(1999)의 미술총감독으로 발탁되어 영화계에 입문.
<리틀 히어로 2 Little Heroes 2>(1999)로 "세트를 최상으로 만들어내는 미술감독" 이라는 칭송을 받으며 할리우드에 성공적으로 입성.
<맨 프럼 엘리시안 필즈 The Man from Elysian Fields>(2001)로 고등학생 시절 우상이던 앤디 가르시아를 비롯, 믹 재거, 제임스 코번 등의 대가들과 함께 작업.
저예산으로 최상의 세트 효과를 낸 <베터 럭 투마로우 Better Luck Tomorrow>(2001)는 개봉 첫 주 최다관객 동원, 2001년 "올해의 영화 Top5"로 선정, 선댄스 영화제에 초청.
알래스카에서 촬영한 <허스 HERs>(2006)는 배우가 “세트에 들어선 순간 캐릭터를 이해하게 됐다”고 극찬할 정도로 고품격의 세트를 완성, 2007년 제 8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장편경쟁부문 대상인 JJ-Star상을 수상.
"한유정" 이라는 이름을 고집하고, 동서양의 조화를 꿈꾸는 "블렌딘 Blend-in" 사업을 추진하며 한국과 할리우드의 협력을 이끌고 있는 무대 뒤 주인공.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