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끄적 끄적...2011. 4. 23. 18:32

빛과 그늘, 물 그리고 콘크리트(벽)의 건축가 안도 다다오.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그의 이름을 잘 몰랐다.
그의 건축물은 사진으로 보고 아주 독특하고 특이하고 신비감을 준다는 생각은 했었는데
굳이 건축가가 누군지는 알아보지 못했었다.
그랬구나...
그 고요하고 다정한 노출 콘크리트 건축을 지은 장본인이 바로 이 사람, Ando Tadao 였구나.
도시에 저항하는 게릴라.
그는 스스로에 대해 말한다.
"나는 건축을 하는 게릴라이다"
그건 아마도 그가 건축 관련한 대학을 졸업한 게 아니라
프로복서 출신으로 생면부지의 건축의 세계에 독학으로 뛰어들었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도시에 우뚝하니 서있는 그의 독특한 건물의 위상만으로도 그 의미는 충분하다.
규모를 압도하는 건축이라고 할까!

"건물을 오래 사용하는 것은 지구 환경에 대한 배려이기도 하지만
 그 이상으로 우리가 사는 도시 환경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정말 건축으로 이런 일을 할 수 있구나... 놀랍다.
도시를 관통하는 급박하고 물질적인 시간의 개념이
그의 건축을 통해 자연과 대화를 시도한다.
그렇다.
각박한 도시의 시간에도 모여사는 풍요는 확실히 있다.
그리고 그건 자연의 속성이기도 하다.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생활은 그 풍요뿐만 아니라 그 가혹함까지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건축물은 집 안에서 이동할 때도 우산이 필요할 수도 있고
여름의 더위와 겨울의 추위를 그대로 느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불편함은
그 차가운 콘크리트가 마치 하나의 온전한 생명같다.
스미요시 Row house, Rokko housing 1,2,3
그가 건축한 museum.
신성함과 고요함이 느껴지는 빛의 교회, 물 위의 교회, 물의 사원
그리고 제주 섭지코지의 Genis loci...
자연이 갖는 동선과 곡선을 훼손하지 않고 건축물을 그 동선에 연장시켜
마치 자연의 일부처럼 느껴지는 신비함은
그의 말처럼 "자연에 대한 경외, 사물 사이의 공백에 의미를 두는 간(間)의 미학"의 절정을 보여준다.
그가 노출 콘크리트를 고집하는 이유는
그것이 안도 다다오의 창조적 한계를 시험하기 때문이란다.
흥미롭고 신비롭다.
이런 위대한 창조자의 세계를 들여다 본다는 건.
경외감마저 느껴진다.
그의 글을 통해 오래된 것을 쓰레기로 간주하는 소비주의에서 벗어나
지금 쓰고 있는 것을 살려서 과거를 미래로 연결해야 한다며 소개한 이탈리아 고재은행을 알게 된 것도
뜻밖의 수확이다.
언제가 제주도에 가게 되면 섭지코지를 찾아 보리라.
Genis Loci,
자연과 대화하는 건춘물을 보러...

* 이탈리아 고재(古財)은행
르네상스 시대 전후에 세원진 건물을 해체할 때 생기는 건자재를 모아 보존,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역사적으로 건조물을 개,보수할 때 이곳에서 자재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제도


<물 위의 교회>



<빛의 교회>




<물의 사원>

 


<Genius loci, 제주>
 



<스미요시 Row house (개인주택)> 


<Rokko Housing 1.2.3 (집합주택)>


<나리와쵸 미술관> 



<베네세 하우스>



<베네통 파브리카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나오시마 미술관>



<롯폰기 21-21 design sight>



<포트워스 현대미술관>



<Ando Tadao의 다른 건물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