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끄적 끄적...2009. 11. 17. 06:27
칙릿소설이라고 해두자.
모든 여자들은 아니 모든 직장인들은 꿈꾼다.
자신이 신데렐라가 되기를...
누군가 내 진짜 모습을 발견하고 큰 프로젝트를 맡김으로써
신분상승을 꿈꾸는...
누군가가 나를 조용히 그러나 긍정적으로 지켜보면서
경영인으로써 비밀스럽게 테스트를 하고며 만족하고 있기를....



조그만 소도시에서 광고일로 성공을 거둔 도로시는
함께 일한 헨리 아저씨의 추천으로 도시에 있는 거대 홍보회사 오즈 컴퍼니에 입사하게 된다.
크리에이티브팀의 새로운 캡틴으로...
빨간 구두를 둘러싼 자존심 싸움 결과
엄청난 자금의 궁핍 속에서 프로젝트를 멋지게 성공시키는 도로시.
그 과정 속에서 그녀는 팀웍의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발휘한다.
자금의 부족을 아이디어와 협업,
그리고 함께 일하는 동료들간의 우정과 이해로 해결하면서...(정말 동화적인 이야기다...)
급기야 새로운 사장의 자리를 놓고
자금 압박을 해왔던 재무팀의 웨스트와 경쟁을 하게 된다.
당연히 주인공이니까 그녀가 멋지게 승리를 한다.
그것도 또 다른 프로젝트의 최종일과 연례총회일을 정확히 일치시켜서
시각적으로도 엄청난 이팩트를 보여주면서...
(그러니까 일종의 도랑치고 가재잡고... 꿩먹고 알먹고... 식으로 ^^)
그런데...
예상했던 그대로
이 모든 것들이 그녀를 경영인으로 올리기 위한 일종의 도제수업이었던 거다.
웨스트마저도 계획된 내부의 적이었고,
자신을 추천한 헨리 아저씨는 사실은
오즈 컴퍼니의 사장이었던 거다.
이렇게 끝이 났으면 무지 재미없었을 거다.
다행히 그녀는 자신에게 신겨진 유리구두를 벗겠다고 선언하다.
"신데렐라"가 되기 보다는 오즈의 마법사의 "도로시"가 되기로 결정한거다.
자신의 세계에서
직접 허수아비를, 겁장이 사자를, 깡통 로봇을 일으켜 세우겠다는 최종 선택이다.
누구나 그런 것 같다.
신데렐라를 꿈꾸기도 하지만 동시에 도로시를 꿈꾸고 있기도...
당신의 현실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당신의 모습은?
잠시 일터에서의 내 모습에 대한 고민을 하게 했다.
이 책의 장점을 일단은 "건전함"이라고 해두자.
^^



헨리, 당신이 직원들에게 인간적인 가치를 강조하고, 그들의 능력을 키워주고 그러면서도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거 잘 알아요. 당신은 가상의 적을 만들어서 직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팀워크를 이룰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했어요. 나에게 이런 기회를 줌으로써 나를 프로로, 인간으로서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왔고, 나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극한의 상황을 경험하게 해주었어요. 이제 나는 누가 뭐래도 최고가 되었고, 이 모든 게 당신 덕분이에요. 내가 당신을 많이 존경했으며, 평생 존경하리란 것도 잘 아실 거예요. 지금까지 아저씨의 행동이 어떤 악의가 있었던 게 아니라는 걸 알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나는 다른 모델을, 당신이 놓장에서 나에게 가르쳐준 모델을 택하겠어요.
오늘 이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어요. 출근할 때마다 내가 누군가의 거짓말 덕분에 이 자리에 있다는 걸 떠올리게 될 것 같아서예요. 당신과 웨스트 씨의 도움이 없었다면 나는 절대 이 자리를 얻지 못했을 테니까요. 내가 가면을 쓰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서는 동료들의 얼굴을 직접 볼 수 없을 것 같아요. 이 회사의 역사에는 지나치게 많은 가짜 인물이, 지나치게 많은 걸림돌이, 지나치게 많은 속임수가 있었어요. 당신 역시 가짜 인물로 인해 현재의 상황까지 이르렀고요. 나도 똑같이 되고 싶지는 않아요. 나는 빛나는 사람이며, 그것을 이룰 수 있다는 걸 알아요.

======================================================================================================

당신이 나를 처음으로 속였을 때는 당신의 잘못이다. 그러나 두 번째는 내 잘못이다. - 아랍 속담
      
놀라운 것은 잠시뿐이지만 감탄스러운 것은 영원하다. - 조제프 주버트

성공을 거둔 기업에서는 누군가 한때 용감한 결정을 내린 적이 있다. - 피터 드러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