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끄적 끄적...2010. 4. 2. 06:18
또 다시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의 두 번째 책 <Blink>다.
역시나 책의 모든 내용이 신선하고 그리고 흥미롭다.
이 사람은 이런 생각들과 이론들을 어떻게 끄집어낼까?
천재적이라는 소문의 근접성을 이렇게 많이 인정하게 되다니...
지적이면서도 재미있다는 게
말콤 글래드웰 글의 특징이다.
(이건 완전 신비쟎아!!!)
그에 대해서 찾아봤다.



* 말콤 글래드웰 (Malcolm Gladwell)
1984년, 한 젊은이가 토론토 대학교를 졸업하고 저널리즘계에 뛰어들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왔다. 명료하면서도 비범한 필력, 차별화된 이슈를 고르는 탁월한 감각에 힘입어 그는 곧 <워싱턴포스트>에 입성했다. 그곳에서 일한지 10년이 채 안 되었을 때, 그는 ‘문학적 저널리즘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뉴요커>로 자리를 옮겨갔다. 그곳에서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세상의 다양한 패턴과 행동양식, 심리적 아이디어로 가득 찬 기사들을 썼다. 그리고 훗날 그 기사들은 훗날 그를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저널리스트의 반열에 오르게 했다. 그는 오늘날 현존하는 ‘독보적인 경영저술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가 바로 말콤 글래드웰이다.
영국에서 태어나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자랐고, 토론토 대학교와 트리니티 대학에서 역사학을 공부했다. 1987년부터 1996년까지 <워싱턴 포스트>의 경제부/과학부 기자, 뉴욕 지부장을 지냈다. 1996년부터 <뉴요커>의 기고 작가로 일해왔다. 1999년, 이 시대 최고의 마케터 중 한 명인 론 포페일(Ron Popeil)에 대한 기사로 ‘내셔널 매거진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2005년 <타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2008년 <월스트리트저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10인'에 선정되었다. 저서로 뉴욕타임스 70주 연속 베스트셀러 TOP10에 빛나는 《아웃라이어》와 세상을 보는 방식을 뒤바꾼 《블링크》, 《티핑포인트》가 있다.
《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는 개 심리학자 ‘시저 밀란’의 이야기에서 따온 제목이다. “손만 대면 광폭한 개를 온순하게 만드는 시저 밀란이 개의 심리를 완벽하게 읽어내는 동안, 그 개의 머릿속에는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걸까?” 이러한 의문이 이 책의 집필 계기가 되었다. 타인의 마음에 들어가 보고자 하는 인간 본연의 근본적인 충동과 그에 대한 다채로운 해답을 제시하는 이 책은 21세기 가장 위대한 논픽션 대가로 추앙받는 말콤 글래드웰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저술 세계를 집대성할 뿐 아니라, 경영·마케팅·역사·문화인류학 측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 그리고 나는 어제 <아웃라이어>와 <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를 인터넷 주문했다.
                


o Blink란?
  - 무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이다. 깜박거림, 반짝임
  -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나 긴급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첫 2초 동안 우리의 무의식에서 섬광처
    럼 일어나는 순간적인 판단
  - 2초 안에 일어나는 순간적인 판단(snap judgment)으로 직관, 통찰과 유사
o 고대 그리스의 청년 입상은 쿠로스 입상(Kouros)의 진위 논란
  - 14개월 동안 조사한 결과 진품으로 인정돼 구매하려고 하는 순간, 직관적인 반발에 의해 모조품임이 입증됨
o 우리의 뇌가 상황을 파악하는 2가지 방법
 ① 의식적인 전략 : 의식적으로 심사숙고한 후에 의사결정
 ② 신속하고 간결한 직관 : 무의식적은 "본능"에 의한 의사결정
o 강아지 이야기를 나누는 15분짜리 부부의 대화를 보고 그 부부의 15년 후를 95% 예측
 - 상황을 얇게 조각내서 관찰하기
 - 사람 사이 관계에는 일종의 "필적", 즉 변함없는 패턴이 있다.
o 고소당할 의사 알아내기
  - 목소리에 우월감이 느껴지는 의사가 고소당할 가능성이 더 높다
o 워렌 하딩의 오류 : 미국의 제 29대 대통령 워렌 G. 하딩
  - 대통령같은 인상으로 당선 (그를 용기있고 총명하고 성실한 사람이라고 판단한 대중)
  - 미국 역사상 최악의 대통령 중 1명
  => OOO는 이런 모습일거라는 감이나 정형화된 삶이 판단의 오류를 가져올 수 있다
o 언어의 음영(verbal overshadowing) : 얼굴을 기억하는 일에 관한한 언어로 묘사하는 능력보다는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능력이 훨씬 탁월하다는 의미
o ESP - Extrasensory Perseption 영감
o 매우 유용한 정보처럼 보이는 것들을 무시함으로써 더 나은 결정을 할 수도 있다.
  - 더 많은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판단에 대한 확신이 판단의 실제 정확성과 점점 더 떨어진다.
  - 너무 많은 정보의 늪에 빠질 우려
  => 좋은 결가를 내는 의사 결정자가 되려면 좋은 편집자가 되어야 한다.
      무의식이 너무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하면 모든 것이 마비되어 버린다.
o 록 음악가 케나 : 새로운 분류의 음악, 본능적으로 그의 음악성을 알아챈 사람들
o 펩시콜라의 도전
  - 코카콜라 측에서 실시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도 57%가 펩시를 선택
  - 펩시처럼 단맛이 더 강한 코카콜라 "뉴코크" 생산
  -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재앙같은 실패
  - 다시 클래식 코크로 귀환
  - 몇 모금의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는 펩사나 뉴코크가 우세하나 한 병을 통째로 테스트하면 클래식 코크가 우세.
  - 지난 20년 동안 펩시와 코크의 맛 테스트 정면대결에서 코크는 늘 열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세계 제일의 청량음료
  - 한모금은 펩시. 한 병은 코카콜라.
o 감각전이 (sensation Transference)
  - 사람들이 물건을 고를 때 자신도 의식하지못하는 사이에 제품의 포장에서 받은 느낌이나 인상을 제품 자체로
    전이시켜 확신한다.
 - 마가린 판매 부진 해결 : 마가린을 버터처럼 포일 포장, 색도 노랗게)
o 인간은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느낌을 설명할 때 어려움을 느낀다.
o 허먼밀러의 에어론 체어 (Aeron)
  - 인체공학을 접목시켜 편안한 자세를 만드는데 집중하였으나 그 때문에 독특한외형을 갖게 되었다.
  - 초기 시장조사에서는 혹평을 받았으나 현재 에어론 체어는 세계에서 가장 편안한 의자로 불리고 있다.
  - 시장조사는 나쁜 것과 다른 것의 차이를 짚어내기엔 무딘 방법이다.
  - 시장조사에서 가장 취악한 것은 언제나 새롭고 다른 것들이다.
o 마음 읽기론. 얼굴 표정 분류법(에그만 & 프리즌)
o 오케스트라의 블라인드 오디션 : 남성 연주자 부분이라고 생각한 트롬본, 호른에 여성 연주자가 기용되기 시작
 
* 말콤 글래드웰의 interview
o Blink(순간적인 판단)가 직감과 다른 점은?
  - 직감 : 비이성적인 결정 or 행동 (감성, 느낌)
  - Blink : 직관적 사고, 생각, 이성적인 결정 
o Blink를 잘하는 방법은?
 ① 판단에 필요한 경험을 쌓는다 (정보 축적 ---> 사용)
 ② 본능을 이용할 수 있다.
 ③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에 개입할 수 있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