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ecca>
일시 : 2013.01.12. ~ 2013.03.31.
장소 : LG 아트센터
원작 : 데임 다프테 뒤 모리에 <레베카>
대본 : 미하엘 쿤체 (Michael Kunze)
작사 : 미하엘 쿤체
작곡 : 실버스터 르베이 (Sylverster Levay)
연출 : 로버트 요한슨
음악감독 : 김문정
제작 : EMK뮤지컬컴퍼니
출연 : 유준상, 류정한, 오만석 (막심 드 윈터)
김보경, 임혜영 (나) / 신영숙, 옥주현 (덴버스 부인)
최민철, 에녹 (잭 파벨) / 이경미, 최나래 (반 호퍼 부인)
이정화(베이트리체), 박완 (프랭크 크롤리)
선우재덕, 정의갑 (줄리앙 대령) 외
류정한의 출연만으로도 참 많이 기대하고 기다렸던 작품이다.
그러지 않으려고해도 어쩔 수 없다.
내게 뮤지컬 배우 류정한은 현빈이고 장동건이고 차승원이다.
더불어 그는 내게 뮤지컬이라는 신세계를 거침없이 일시에 활짝 열어준 원흉(?)이기도 하다.
김선영과 더불에 나의 무한신뢰를 받는 절대지존 류정한!
원작도 열심히 찾아 읽었다.
유투브를 통해서 공연 실황도 여러번 반복해서 봤다.
히치콕의 영화는 일부러 안봤다.
(너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아서...)
그런데 문제는...
공연을 관람해야 하는 당사자의 상태가 그다지 좋지 않았다는 거!
몸상태가 별로이다보니 집중력도 정말 최악이었다.
횡설수설이겠지만 그래도 봤으니 몇 가지 끄적이련다.
류정한 막심.
역시나 믿음만큼 안정적인 연기와 노래를 보여줬다.
그런데 이상한 건,
어딘가 제자리 걸음을 걷는 듯한 느낌!
막심이란 인물을 여우같은 류정한이 아직 충분히 찾아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위니토드>, <몬테크리스토>, <두 도시 이야기>, <지킬 앤 하이드> ...
지금까지 그가 연기했던 이 모든 인물들이 여기저기 섞여서 등장한다.
조금 혼란스러웠다.
특히 2막 보트보관소에서 과거의 일을 아내에게 고백하는 장면은
표정과 액션에서 그답지 않게 오버스러웠다.
분노와 증오의 폭발이 아니라
극도의 시니컬과 싸이코델릭을 느낄 수 있는 표현이길 바랬는데...
막심이란 역이 그에게 지금 혼란을 주고 있는 건 아닌가 싶다.
신영숙 덴버스.
당연히 잘한다. 그것도 너무나 잘!
그게 문제다.
너무 잘한다는 거.
덴베스가 과도하게 강하다.
만약 이 작품이 현실 세계라면 덴버스는 현실 세계 저 너머에 있는 환상이다.
결코 섞일 수 없는 두 세계가 무대 위에 함께 있는 듯한 이질감이 느껴진다.
완전히 다른 세계의 완전히 다른 사람.
덴베스라는 인물 자체가 레베카의 세계만 인정하고 그 속에서만 사는 사람이긴 하지만
동떨어져도 너~~~무 동떨어져서...
2막 초반 "레베카"에서 신영숙이 보여준 연기는
이정현의 "와!"를 연상시키는 퍼포먼스였다.
노래는 정말이지 지배적이고 압도적이였는데 액팅때문에 코믹하게 보여졌다.
눈동자가 그려진 부채를 떠올린 건 비단 나뿐이었을까?
막심도 그렇지만 덴버스 역시도 너무 젊게 설정한 건 정말 아쉽다.
(어쩌나, 옥주현은 더 젊고 게다가 어찌됐든 더 예쁘기까지 하다.)
그리고 이건 한 집안의 집사가 아니라 한 나라의 여왕이 갖는 포스다.
만약 내가 멘덜리의 집주인이라면 이렇게 도도하고 안하무인한 집사는 절대로, 절대로 안 쓴다.
개인적으로 덴버스라는 인물이 여자 자베르 같은 느낌이길 살짝 바랬었는데...
(현실과 이상은 언제나 다르더라.)
"나" 김보경은 나(극중의 "나"가 아니라 정말 나)처럼 컨디션이 엉망이라게 단번에 보였다.
그런 상태에서 그 정도의 연기를 보일 수 있었다는 건
배우로서 엄청난 집중력을 가졌다는 뜻이라라.
김보경의 "나"는 확실히 사랑스럽다.
그리고 후반부로 갈수록 성숙하고 단단한 여자가 되는 모습도 잘 표현했다.
그래도 2막 덴버스와의 듀엣(문제의 레베카)에서는
김보경 "나"의 목소리가 한 톨도 들리지 않았다.
그렇게 기를 쓰고 열심히 불렀는데 립싱크가 아니라면 조금이라도 들려야 했던 거 아닐까?
연출자의 확고부동한 의도였다면 할 말은 없고...
오랫만에 <아이 러브 유>, <해어화> 때의 모습을 보여준 이정화는 보는 건 너무 큰 즐거움이자 기쁨이었고
(그녀의 솔로곡과 나와의 듀엣곡은 정말이지 너무 멋졌다)
프랭크 박완의 연기와 노래도 정말 좋았다.
살짝 기대했던 잭 파벨 에녹은,
레베카의 죽음에 대한 진상을 밝히려는 중요한 장면에서
경박하고 화려한(?) 댄스를 선보임으로써
스릴러물을 쇼뮤지컬로 탈바꿈시키는 신공을 발휘했다.
금방이라도 무대 저 뒷쪽에서 금발의 코러스걸들이 우루루 쏟아져나올 것 같아 문이 열릴 때마다 매번 불안했다.
최나래 반 호퍼 부인은 의외로 너무 잘 어울려 놀랐다.
이런 류의 연기에 대가라고 할 수 있는 이경미를 따라올 수 있을까 싶었는데
그녀만의 반 호퍼를 확실히 보여줬다.
최나래가 이경미와 더블을 하게 되는 날이 오다니...
(혼자 격세지감에 빠지기도 했다.)
분량이 적긴 하지만 선우재덕의 줄리앙 대령도 괜찮았다.
파티 장면에서 그 개구진 표정도 인상적이었고...
"나"의 스케지를 무대 영상으로 보여주는 건 아주 좋았는데
그걸 제외한 다른 영상 효과는 전체적으로 좀 엉성하고 조잡했다.
특히 화재 장면은 조금 실망스러웠다.
요즘 무대 효과가 얼마나 발전했는데...
솔직히 말하면,
아직 이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호불호를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아마도 다 내려놓고 백지상태로 다시 봐야만 할 것 같다.
그러니 다음번 관람때는 제발이지 몸 상태가 지금처럼 최악이 아니기만을 바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