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4. 5. 7. 05:58

<프랑켄슈타인>

일시 : 2014.03.11.~ 2014.05.11.

장소 : 충무아트홀 대극장

원작 : 메리 셸리 <프랑켄슈타인> 

극작 : 왕용범

작곡, 음악감독 : 이성준 

연출 : 왕용범

출연 : 유준상, 류정한, 이건명 (빅터 프랑켄슈타인)

        박은태, 한지상 (앙리 뒤프레) / 리사, 안시하 (줄리아)

        서지, 안유진 (엘렌) / 이희정 (슈테판), 강대종 (룽게)

        최민영, 오지환 (어린 빅터) / 김희윤, 김민솔 (어린 줄리아)

제작 : 충무아트홀

 

한지상 캐스팅을 다시 챙겨보게 될 줄은 몰랐다.

공연 초반에 봤을 때 느낌이 너무 과하고 한지상 특유의 허세 비슷한게 느껴져서 자연적으로 박은태 캐스팅으로만 눈이 갔었다.

개인적으로 폭발하는 것보다는 안으로 품어서 내적으로 소진하는 걸 좋아하는 탓도 있긴 하겠지만

어쨌든 박은태의 느낌이 훨씬 좋았다.

요즘 한지상의 작품을 보면 자꾸 입대 전 모습을 그리워하게 만든다.

그리스랑 알타보이즈, 그리고 스위니토드의 토비랑, 돈주앙, 어쌔씬까지...

꼽아보니 정말 거의 다 본 듯...

한지상은 알타보이즈때부터 눈에 들어와서 쭉~~~ 챙겨 봤던 녀석이다.

제대 후 <넥스트 투 노멀> 초연때까지는 안 그랬는데

이상하게 요즘 작품들에선 허세와 과장된 표현들이 자주 목격된다.

(비슷한 캐릭터만 계속 했던 탓도 있겠지만...)

다행히 연극 <레드>에서 어느 정도 복구가 됐긴 했지만...

개인적으론 <두 도시 이야기>의 시드니 칼튼이

한지상에게 배우로서 터닝 포인트가 되주길 아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솔직히 류빅터를 다시 본다는 생각으로 충무를 찾은거라 한지상에 대한 기대감은 없었다.

그런데...

이게 왠 일이지?

한지상이 달라졌다.

박은태의 일본공연때문에 계속 무대에 올라 힘을 빠져서인지는 모르지만

초반보다는 전반적으로 절제하는 모습이다. 

(아직 만족할 정도는 아니지만...)

많이 치쳐있는게 눈에 여실하게 보이기도 했는데

나는 오히려 그런 모습이 캐릭터와 훨씬 잘 어울리는 것 같아 느낌이 좋았다.

(강하기만 하다는 거... 그거 참 힘든 일이다.)

처음으로, 그리고 드디어 한지상 괴물에게 연민의 감정이 다가가더라.

그런데 2막에서 "빅터 프랑켄슈타인"을 부르는 목소리는...

미안하지만 여전히 변태(?)스럽다.

천천히~~~ 라는 대사도.

그래도 첫번째 관람보다 이물감이 덜하긴 했다..

 

류정한 빅터.

이 인간 정말 "괴물"이다.

빅터의 넘버는 한 곡 한곡이 다 한 편의 작품이라도 해도 무방할만큼 기승전결과 체력소모가 엄청나다.

그야말로 끝없는 탈진을 부르는 지옥의 넘버들. 

그런데 그런 넘버를 완벽하게 소화하면서 내내 짱짱하게 무대에 서있더라.

분명히 소진되는모습이 눈 앞에 보임에도 불구하고

어느새 스스로를 다시 꽉꽉 채우낸다.

어떻게 이게 가능한지는 솔직히 지금도 이해를 못하겠다.

솔직히 말하자.

처음 이 작품을 봤을때만해도

눈과 귀를 사로잡았던 건"빅터"가 아니라 확실히"앙리와 괴물"이었다. 

그래서 류정한이 너무 묻히는구나 생각했는데 완전히 역전됐다.

빅터라는 인물,

결코 쉽게 도전하면 안 될 것 같다.

하고 싶다는 바램으로 만들어질 캐릭터가 절대 아니다.

분노와 복수를 밖으로 드러내며 포효하는 괴물은 빅터에 비하면 차라리 평안하다.

무시무시한 캐릭터고 무시무시한 배우다.

섬득한 귀기(鬼氣)

<프랑켄슈타인>의 빅터로 무대에 서있는 류정한의 아우라가 딱 그랬다.

 

너무 몸을 혹사하는 것 같아서

당분간은 조금이라도 수월(?)한 캐릭터를 했으면 좋겠는데

오늘 캐스팅 발표된 OD의 <드라큘라>에 또 다시 그의 이름이 올라있다.

도대체 어쩌려고...

기대와 반가움보다는 솔직히 걱정이 앞선다.

(이건 정말이지 사람이 할 짓이 아니야...)

마치 무대에 한이 맺힌 사람같다.

이 독하고 독한 한풀이는 과연 언제쯤 끝이 날까? 

 

이번에는 일부러 3층에서 관람했는데

무대와 인물 사이의 거리감을 읽을 수 있어 아주 좋았다.

확실히 1층에서 올려다보는 무대와 3층에서 내려다보는 무대는

그 느낌이 이렇게까지 다르구나...

1막 후반부 "너의 꿈속에서"는

앙리와 빅터 두 사람 사이의 공간에 서로 다른 이유의 공포가 떠다니는게 보여 신기했다.

"단 하나의 미래"도 무대를 크게 보니 훨씬 더 그로테스크하고 웅장하더라.

확실히 잘 만든 장면이다.

넘버도, 무대 활용도, 배우들의 동선도, 조명도 그리도 댄서들의 움직임까지도 모두.

보면서 묘한 전율이 일더라.

(아무래도 이 전율때문에 3층에서 또 다시 보게 될지도 모르겠다.)

 

이 작품 참 대단한게

무대도, 배우도, 전체적인 느낌도 쉼없이 계속 진화한다.

(여기에 오케스트라까지 합세해주면 정말 고맙겠는데...)

그야말로 창조된 생명체의 진화, 그 끝을 보여주는 느낌이다.

몇 번을 봐도 익숙해지기는 커녕 이렇게 일방적으로 압도되기만 하니...

외면하려는 노력을 번번히 꺾어버리는

아주 매정하고 비정한 작품이다.

 

정말 옳지 않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