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어스 시저>
일시 : 2014.05.21. ~ 2014.06.15.
장소 : 명동예술극장
대본 : W 세익스피어
연출 : 김광보
출연 : 손종학(시저), 윤상화(브루터스), 박완규(카시이스)
박호산(안토니), 정태화(시인)
제작 : 명동예술극장
세익스피어의 정치극 중 가장 완성도 있는 작품이라 평가받는 <줄리어스 시저>가 명동예술극장과 김광보 연출의 손에 의해 올려졌다.
솔직히 말하면,
관람을 결정했던 건 배우들에 대한 기대감보다
김광보 연출과 명동예술극장의 독자적인 뚝심에 대한 믿음이 때문이었다.
게다가 일본을 다녀온 후 처음 보게되는 연극이라 기대감도 컸다.
(대략 열흘의 공백에 불과했음에도 주말을 공연없이 보내니 많이 허전하더라)
작품을 보기 전에 타인의 후기에 동요되는 편은 아니지만
들려오는 후기들이 좀 심상는 않아 살짝 걱정은 했다.
직접 보고 난 느낌은...
솔직히 혼란스럽고 모호하다.
이게 정말 "김광보 연출"이 맞나 의심도 했다가
"김광보 연출" 맞네! 인정도 하다가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렇게 만들었지?
혼자 극과 극을 오가는 질문을 반복하면서 치열한 관람하게 관람했다.
무대와 조명, 의상과 음향은 정말 좋았다.
전체적인 해석과 표현도 나쁘지 않았다.
마피아세계를 보는 듯한 느낌도
메트리스의 키아노리브스를 대놓고 페러디한 안토니의 느낌도 좋았다.
그런데 이상하게 2년 전 공연된 삼국유사 시리즈 중 한 편인 <로맨티스트 죽이기>가 자꾸 오버랩된다.
(그래도 여기까지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고 충분히 이해도 됐다)
그리고 원작에 등장하는 여자를 제외시키고 오직 열여섯명의 남자배우로만 무대를 꾸민다고해서
내심 아주 역동적이고 남성적인 작품일거라 기대했었다.
그런데 실제로 본 느낌은,
아주 많이 소란스럽고 수다스러웠다.
심지어 브루터스(윤상화)와 카이사르(박완규)가 대립하는 장면은
그야말로 동네 아줌마들의 썰전을 방불케하더라.
당황스러웠다... 아주 많이...
게다가 시종일관 으쌰으쌰하면서 우스꽝스럽게 뛰어다니는 배우들과
난데없이 벌떡벌떡 일어서던 시체들.
뛰어다니는 것 자체는 충분히 이해됐고 이상하진 않았지만
굳이 그렇게 코믹할 필요까지 있었을까???
순간 내가 태능선수촌에 와 있는건 아닌가 착각까지 들더라.
(열맞춰서 참 잘도 뛰더만!)
가장 결정적으로 충격이었던 건 브루터스 윤상화.
시종일관 아무런 감정없이 너무나 열심히, 너무나 성실히 읽어나가던 대사들.
차라리 표정까지도 그렇게 무미건조했다면 좋았을텐데 그건 또 너무나 비장하고 심각하더라.
대사와 표정 사이의 어마어마한 괴리감.
보는 내내 너무 많이 괴로웠다.
결국은 도저히 참아내지 못하고 브루터스가 나오는 장면마다 눈을 질끈 감아버렸다.
분명 윤상화 배우가 맞긴한데 내가 지금껏 알던, 봤던 윤상화는 도무지 아닌 것 같다.
이게 도대체 뭐지?
김광보에 의해 의되된 연출?
<줄리어스 시저>라는 제목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사실은 시저도, 브루터스도 아닌 안토니에게 포커스를 내주기 위한 계획된 의도었을까?
상당히 모호한 신파극 한편을 본 느낌이라 지금까지도 당황스럽고 혼란스럽다.
(차라리 아예 난해했다면 이해 자체를 포기하고 순수하고 관람이라도 했을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토니 박호산의 연기는 눈을 사로잡았다.
작품 속에서 유일하게 이해됐던 단 한 명의 인물.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 박호산이 보여준 웃음은
살인마처럼 잔인했고 독사처럼 사악했다.
부화뇌동(附和雷同)
이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게 이게 아니었을까?
이 작품을 본 내 느낌도 딱 그렇고!
국민이란 그런 것이고
권력 또한 그런 것이다.
Et tu, Brute...
(누군가의 뒷통수를 노리는 누군가는 언제나, 항상, 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