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후 끄적끄적2015. 6. 29. 08:30

카사 밀라 제일 꼭대기 층에는

가우디의 건축세계를 볼 수 있는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다.

사실 카사 바트요와 카사 밀라 중에서 카사 밀라의 내부 관람을 선택한건

이 작은 전시관이 주는 묘한 아우라 때문이었다.

뭔가 비밀로 가득한 곳으로 빨려들어가는 듯한 신비감. 

어두운 공간 속,

끝없이 이어지는 돔 아래에서 불현듯 만나게 되는 하얀 건물 모형은

그게 실제가 아니라는걸 잘 앎에도 불구하고 신성하다는 느낌을 주더라.

이렇게 건물 전체를 한 눈에,

그것도 내부 구조까지 훤히 들여다 본다는건

잠깐이지만 신의 눈을 가진 듯한 우월감에 빠지게 했다.

가우디가 디자인한 의자 중에서 탐이 나는 의자가 하나 있었다.

두 사람이 나란히 앉아 다정하게 앉을 수 있는 2인용 의자.

하지만 등을 대고 앉으면 개인의 공간과 시선이 확보되는 거리가 생긴다.

어딘지 "부부"의 모습을 떠오르게 만든 의자라 혼자 슬몃 웃었다.

 

 

카사 밀라는 현재 카이사 카탈루냐 은행이 소유하고 있고

여전히 아파트먼트 형태의 주거공간을 그대로 유지 하고 있다.

이 중 일부가 공개되어 있어 직점 볼 수도 있는데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의 가구와 생활용품이 그대로 전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역시나 가우디의 원칙 그대로 "빛"이다.

창문을 통해 쏟아지는 자연광을 보면서

아... 이런 곳에서 살면 매일마다 단잠을 잘 수 있겠구나... 싶었다.

세상 어디에도 햇빛을 이기는 밝음은 없는 모양이다.

가우디는 그 빛은 이곳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들이 다 누릴 수 있게 해줬고...

비가 오는 날은 건물 가운데로 떨어지는 빗줄기가

또 다른 빛이 되어 줬을테다.

건물주 입장에서 공간을 휑하게 비워놨으니 본전 생각이 간절했겠지만

가우디 덕에 지금 나는 꿈의 주거공간 한복판을 꿈처럼 거닐게 됐다.

적어도 카사 밀라에서는 숨막힐 일이 전혀 없겠다.

건물도, 사람도. 햇빛까지도 다.

 

 

가우디가 디자인한 귀여운 문고리들.

생김새도 다 다르지만 하나하나 잡아보면 그립감이 다 편하다.

손 전체에 혹은 손가락 하나에 자연스럽게 감기는 느낌.

이 문고리를 위해 가우디는 수없이 그림을 그렸을테고

만들고나서는 몇 번씩이고 직접 잡아봤을테고

그리고 또 다시 수정하고 보완했을테다.

이 작은 소품 하나에까지도...

 

 

정성과 시간이 비례하는건 아니지만

그 둘이 비례하는 순간

작업은 기술이 아닌 예술로 변한다.

 

가우디는 그걸 알았다.

그는,

확실히 위대하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