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4. 2. 14. 09:16

<명동 로망스>

일시 : 2014.02.08.

장소 :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

대본 : 조민형

작곡 : 최슬기

연출 : 김민정

음악감독 : 구소영

출연 : 진상현(장선호), 원종환(박인환), 박호산(이중섭)

        안은진(전혜린), 손종학(경찰), 박범정(마담)

주최 : 중구문화재단, 충무아트홀

 

작년에 "뮤지컬하우스 블랙 앤 블루" 공모 포스터를 보고 이번에는 어떤 창작품들이 나올까 궁금했었는데 최종 다섯 작품이 선정이 되 프리프로덕션 공연을 시작했다.

2월 5일부터 3월 3일까지 단 하루 2회 공연의 행운(?)을 거머쥔 작품은

<Airport baby>, <명동 로망스>, <난쟁이들(Dwarfs)>, <카인과 아벨>,

<X-Wedding> 이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앞의 세 작품 관람신청을 선착순으로 받았는데 

제일 궁금했던 <명동 로망스>에 운좋게 당첨됐다.

(덕분에 오래 전에 예매해뒀던 연극 하나를 취소했다.)

몇 달 전 김재범이 "그리다"와 "생명수"를 부르는동영상을 봤었는데

느낌이 참 좋아 기대가 됐던 작품이다.

정식공연이 아니라 100% 완성도를 보여줄 수는 없겠지만

과연 이 작품이 상업작품으로서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보여주게 될지도 궁금했다.

 

2014년 현재와 모더니즘으로 대표되던 1955년으로의 시간여행.

흥미로운 소재이긴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뻔한 모습만 보이고 성급하게 끝낼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명동 로망스>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작품이다. 

워크샾 공연에서는 연습기간도 짧고 무대셋트도 빈약하긴 했지만

이야기 구성 자체는 아주 좋았다.

중간중간 깨알 재미를 주는 장면도 과하지 않으면서 이야기 속에 잘 스며들어 있었고

무엇보다 넘버들이 아주 좋더라.

이번 워크샾 공연에서는 캐스팅이 살짝 어색하긴 했지만

이야기를 조금만 더 보강하고

적절한 배우들을 캐스팅한다면 상업작품으로서 성공적인 작품이 충분히 될 것 같다.

가령 선호는 조금 더 소년의 느낌이 들었면 좋겠고

그런 선호에게 고스트페인터를 거래하는 사람은 친우가 아니라 선배로 설정하면 좋겠다.

이중섭은 개인적으론 박호산보다 김재범의 표현이 훨씬 좋더라.

김재범은 시대를 잘못 만난 불운한 천재의 세기말적인 우울과 예술가가 갖는 천진함이 느껴졌었는데

박호산은 가난한 노동자의 무력과 노곤함이 강하게 느껴져서 좀...

그래서 후반부에 함께 떠나자는 선호에게

돌아가 너만의 그림을 그리라는 장면이 강하게 다가오지 못했다.
그림에 대한 이중섭의 아득하고 간절한 그리움도 깊게 느껴지지 못했고...

특히 컨디션이 좋지 않았는재 박호산의 목상태가 좋지 못해 노래도 많이 흘들렸다.

그리고 1955년과 어울리는 노래도 몇 곡 있었으면 더 좋았겠다.

예를 들면 윤심덕과 김우진이 주인공인 뮤지컬 "글루미데이" 처럼.

그냥 뭐,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 ^^

그렇지만 김재범 이중섭은 꼭 보고 싶긴 하다.

 

근데 사실 제일 걱정스럽고 궁금한건,

이 작품이 실제 공연될때

관객들이 3인의 예술가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하는거다.

물론 황소의 화가 이중섭을 모르리야 없겠지만

박인환과 전혜린을 아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이날도 이중섭 말고는 마담이나 경찰처럼 가상인물이라 생각하는 관객도 꽤 되던데...

그렇디면 그들에게 이 작품은 단시 시간여행을 하는 환타지에 불과할텐데...

그런 의미에서 윤심덕과 김우진은 오히려 유명인인 셈이다.

어쩌면 <명동 로망스>를 두고 우리가 걱정해야 할 건

작품 자체가 흥망성쇄가 아니라

관객들의 취약한 현대사알지도 모르겠다.

자칫 하다간 역사속 실존했던 인물이 환타지 속 가상의 창조물로 기억될지도 모르겠다.

 

내가 뭐라고 또 다시 별 걱정을...

더 나아가기 전에 이쯤에서 오지랖 후기를 끝내야겠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