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5. 12. 9. 08:36

 

<프랑켄슈타인>

 

일시 : 2015.11.26.~ 2016.02.28.

장소 : 충무아트홀 대극장

원작 : 메리 셸리 <프랑켄슈타인> 

극작 : 왕용범

작곡, 음악감독 : 이성준 

연출 : 왕용범

출연 : 유준상, 박건형, 전동석 (빅터& 자크) / 박은태, 한지상, 최우혁 (앙리 & 괴물)

        서지영, 이혜경 (엘렌 & 에바) / 안시하, 이지수 (줄리아 & 카뜨린느)

        이희정 (슈테판 & 페르난도), 홍경수 (룽게 & 이고르) 외

제작 : 충무아트홀

 

2014년 이 작품이 초연으로 올라왔을때 그야말로 엄청났었다.

정말 어디서 이런 괴물같은 작품이 나왔을까 싶었고

우리나라 창작뮤지컬이 이 정도의 수준까지 왔다는데 엄청난 자부심까지 느껴졌었다.

외국 유수의 라이선스 뮤지컬과 비교해도

넘버와 스토리 구성, 장면 연출과 무대, 조명과 의상까지도 부족할게 하나도 없었다.

심지어 배우들은 단체로 내림굿이라도 받았는지 엄청난 내공을 쏟아내고 또 쏟아냈었다.

이런 창작뮤지컬이 다시 또 나올 수 있을까 의심하는 한편

외국으로 라이선스 수출을 한대도 이 작품은 크게 성공하겠구나 확신까지 들었다.

한마디로 "괴물"같은 작품이었다.

그래서 어서 빨리 재연이 올라오길 얼마나 학수고대하며 기다렸던지...

 

그랬던 프랑켄슈타인이

드디어, 드디어 돌아와줬다.

류정한 빅터가 없다는게 아주 많이 치명적이지만 어쨌든 돌아왔고

나는 첫관람을 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초연의 그 장중함과 비장함, 처절함이 단 한 번도 느껴지지 않았다.

초연때는 스토리를 눈으로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스토리를 장황하게 일일히 설명하고 부연한다.

스토리에 개연성을 주기 위해 수정을 했다는데

나는 그 친절함이 오히려 수다스럽게만 느껴졌다.

2막의 시작도 낯설고

넘버들이 여기저기 싹뚝싹뚝 잘려 이곳 저곳에 삽입되는것도 당혹스러웠고다.

초연 배우인 한지상과 이희정을 제외하고는 1인 2역에 대한 차별성도 느껴지지 않았다.

조금씩 바뀐 장면들과 넘버들 역시 낯설고 또 낯설다.

전동석 빅터는 류정한의 오마쥬를 실현하는것 같았고

그마저도 이 작품, 저 작품 짜집기 형식이라 중심이 없었다.

예상은 했지만 전동석의 연기력과 넘버소롸력에 한계가 있더라.

하이톤의 자크는 볼성사나웠고

특히나 이혜경 에바의 하이톤과 섞이니 귀가 견디기 힘들었다.

(이혜경도 두 역할 다 안 어울리고...)

새롭게 캐스팅된 배우들이 생각보다 영 아니어서

초연의 배우 한지상이 탁월하게 돋보이긴 하더라.

(하지만 그의 변태스럽고 재외국인스러운 발음 역시 내 취향은 아니다.)

 

초연때처럼 여러 번 보겠구나 생각했는데

다행이라고 해야 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그 걱정 하나는 확실히 덜었다.

그래도 박은태 앙리는 봐야 하니까

12우러 18일 관람으로 이 작품과는 작별을 해야겠다. 

 

아무래도 창작뮤지컬은

초연이 진리고 정답인 모양이다.

아.. 프랑켄슈타인...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