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2. 11. 28. 08:31

<황태자 루돌프>

부제 : 세계를 뒤흔든 위험한 사랑

일시 : 2012.11.09. ~ 2013.01.27.

장소 : 충무아트홀 대극장

작곡 : 프랭크 와일드 혼

연출 : 로버트 요한슨

음악감독 : 천정훈

제작 : EMK뮤지컬컴퍼니

출연 : 안재욱, 임태경, 박은태 (황태자 루돌프)

        옥주현, 최유하, 김보경 (마리 베체라)

        민영기, 조휘 (타페 수상)/박철호, 류창우 (프란츠 요제프 황제)

        신영숙 (라리쉬 백작부인), 오진영 (스테파니 황태자비) 외 

 

<황태자 루돌프> 두번째 관람.

사실 첫번째 관람인 박은태, 옥주현, 조휘 캐스팅보다 임태경, 김보경, 민영기 캐스팅을 정말 많이 기다리고 기대했었다.

그래서 좌석도 일찌감치 중앙블록 맨 앞 좌석을 예매하면고 얼마나 뿌듯해했던지...

작년에 임태경의 <모차르트>를 보면서 이 사람 이제 정말 뮤지컬 배우가 됐구나 싶었었고

김보경은 <미스 사이공> 때 연기도, 노래도 너무 좋아서 무조건 신뢰감이 갔다.

게다가 지금까지 실망감을 안겨 준 적 없은 민영기까지...

이런 환상의 캐스팅은 어찌됐든 꼭 봐줘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must see! must see!

 

게다가 요즘 빅토르 위고의 <레 미제라블>을 읽고 있는데.

(뮤지컬을 보고 원작을 제대로 읽어보고 싶어졌다.

 다 읽지는 않았지만 뮤지컬보다 대단하다. 정말 장엄하고 엄청난 역사서다.)

이 작품과 꼭 맞는 문구를 읽고 기대감이 조금 더 상승되기도 했었다.

 

'혁명'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자 한다면 그것에 '진보'라는 이름을 부여하라. 또한 '진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그것에 '내일'이라는 이름을 부여하라. '내일'은 아무도 항거할 수 없는 방법으로 자기의 과업을 수행하며, 그 일은 오늘부터 시작된다.                                        -  빅토르 위고 <레 미제라블>

 

 루돌프 : 임태경, 마리 베체라 : 김보경
 
루돌프 황태자, 마리 베체라

임태경의 루돌프는,

그의 뮤지컬 데뷔작 <불의 검> 가라한을 떠올리게 했다.

어색한 발음과 감정을 아주 철저하게 배제하고 너무나 성실하고 꼼꼼하게 읽어주던 대사들.

대사 타이밍도 살짝씩 어긋나고 노래도 예전보다 힘겨워보였다.

(이날 유달리 컨디션이 안 좋았던걸까?)

제일 자연스러웠던 연기는 기침 연기더라.

대사가 워낙에 많은 작품이라 배우들의 연기력으로 채워야할 부분이 많은 작품이고 배역인데

이렇게 순수하고 풋풋한 초기 상태의 모습을 보게 될지는 정말 몰랐다.

(이제 당신은 더이상 풋풋하고 신선한 데뷔 배우가 아니지 않습니까!)

"ㅅ" 발음이 어색하다는 건 이미 알고 있으니 넘어간다치고,

모든 대사를 어쩜 그렇게 감정 없이 같은 톤과 뉘앙스로 일관되게 또박또박 읽어 주던지...

(개인적으로 연주가 임태경도, 뮤지컬 배우 임태경도 너무나 좋아 한다.

 그런데 이날 공연을 보고 솔직히 현재 맨붕 상태에 빠져있다.)

무도회 장면에서 그가 "마리 배째라"라고 발음할 때 실수겠거니 했는데

신문사 장면에서도 똑같이 "마리 배째라"라고 해서 좀 놀랐다.

혹 "마리 배째라"라 옳은 발음이라고 해도

"마리 베체라"라고 해줬어야 했다.

(어감이 웃기잖아~~)  

아버지와의 대립 장면에서는 격하고 간절한 감정이 느껴지지 않았고.

(애매한 소리 지름....)

특히 "내일로 가는 계단(The steps of tomorrow)"에서는 솔직히 조금 심했다.

자신의 모든 게 달라지는 아주 중요한 순간의 대사고 노래인데 정적이고 단호한 힘이 느껴지지 않았다.

게다가 라리쉬부인이 노래를 부를 때

회전무대가 돌아가면서 다른 배우들은 스로우모션으로 움직이는데

루돌프 임태경은 혼자 일관성있게 평상시 속도로 움직여 디테일까지 무너졌다.

(이 부분과 아버지와의 대립 장면은 박은태의 해석과 표현이 정말 멋지다!)

마리와의 듀엣곡 "something more"와 "I was born to love you"는 무난하긴 했지만

그의 강점인 섬세한 발란스를 느끼기는 조금 부족했다.

기대했던 솔로곡 "How will I know"와 "An ordinary man", "The measure of a man"도 나쁘진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충분히 만족스럽진 않았다.

내가 유독 임태경이라는 배우에게 너무 엄격한건가!

혼자 자문도 해봤지만,

어쨌든 이 날 컨디션 최악이라도하더라도

(컨대션의 조절과 극의 몰입도, 이 둘은 철저히 배우가 감당해야 할 몫이다.)

 

김보경 마리는 옥주현 마리와는 또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옥주현이 모성애가 느껴지는 마리였다면

김보경 마리는 귀엽고 순수하고 그리고 고집쟁이 외골수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나쁘지 않은 표현이었다.

솔로곡 "Only love"는 참 좋았다.

그런데 이상한건 임태경과의 듀엣은 기대만큼은 아니어서 좀 놀랐다.

음색의 차이도 그렇게 고음처리도 그렇고 뭔가 살짝 발란스가 안 맞는 느낌이다.

공교롭게도 루돌프와의 듀엣보다는

타페 수상과의 듀엣 "Only heroes dare"와

프란시스 공주와의 듀엣 "Can I say goodbye?"가 훨씬 좋다.

민영기 타페 수상과 신영숙 라리쉬의 "Fear and desire"는

정말 너무 박빙이라 관객 입장에서 솔직히 부담스러웠다.

무림의 고수 두 명이 자신의 최고 기량을 가지고 최후의 싸움을 하는 느낌이랄까?

"나 정말 노래 잘하지!~~"

"내 노래 정말 죽이지~~"

덕분에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격으로 보는 사람이 만신창이가 되는 느낌이다.

류창우는 프란츠 황제를 너무 유약하게 표현한 것 같다.

타페 수상에 의해 완전히 장약된, 무기력한 황제같다.

민영기가 너무 쎈건지, 아니면 류창우가 너무 약한건지 참 애매하다.

조연과 앙상블들은 여러모로 참 안정적이고 인상적이다.

맨 앞에서 관람해서인지 "The tra-la-la ice skating song"은 좀 위태위태해보였다.

(무도회 장면도 그렇고, 스케이팅 장면도 그렇고 치맛바람 장난 아니다 ^^)

 

누군가 그러더라.

안재욱, 임태경, 박은태를 섞은 루돌프가 있으면 좋겠다고.

공감이 된다.

안재욱의 연기력, 임태경의 섬세함, 박은테의 격정을 섞는다면 정말 최고의 루돌프이지 않을까!

살짝 고민중이다.

임태경 루돌프와 옥주현 마리 캐스팅을 볼지 말지가.

음색상으로는 꽤 잘 어울릴 것 같은데 자꾸 발목을 잡는 게 있어서...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