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2. 5. 7. 06:07

<그리고 또 하루>

 

부제 : 혹시, 빛고래를 본 적 있어요?

일시 : 202.04.25. ~ 2012.04.29.

장소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춮연 : 남명렬, 이지현, 이화룡, 이지현

극작 : 최명숙

연출 ; 안경모

제작 : 극단 연우무대

주최 : 서울연극협회

 

오랫만에 연극배우 남명렬을 무대에서 만났다.

지난 1년 동안 그는 개인적으로 작품을 좀 쉬었다고 했다.

여러 의미로 이 작품이 쌍방간의 숨통인 샘인다.

물론 이 작품 전에 아주 짧게 두어 작품이 공연되긴 했지만 나는 보지 못했기에 숨을 수지 못했다.

물리적인 시간의 흐름 끝에 만난 작품은 긴 공백의 여운을 성실히, 그리고 차곡차곡 채워 졌다.

무인도에 갇힌 한 쌍의 남녀.

그리고 남자와 여자의 분신같은 또 다른 한 쌍의 노인과 소녀.

노인은 마치 자신의 자서전을 퇴고하듯 천천히 길고 긴 양피지의 글자를 읽는다.

양피지는 흘러넘쳐 남자와 여자가 떠 있는 섬의 바다와 닫아있다.

작품은 특이했고 등장하는 네 배우들의 연기는 미안할만큼 성실하고 진실했다.

저 사람들에게 저 말도 안되는 환경을 현실로 공감하면서

그 시간들을 몰래 들여다보는 행운을 오랫만에 누렸다.

나른하고, 몽환적이고, 그리고 실존적인 시간이 흐르는 곳, 흐르는 날들의 이야기.

"그렇게 또 하루가 갔다"

문득문득 그 시간들을 손으로 꼽는 나는 발견한다.

 

꾸준히 성실한 극단 연우무대의 60번째 정기공연작 <그리고 또 하루>

이 작품은 2012년 서울연극제 공식 참가작이기도 하다.

난해한 작품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쉽고 편안한 작품도 아니다.

이 작품은 남자와 여자의 이야기며,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다.

그리고 꿈과 현실의 이야기며, 벗어남과 머뭄에 대한 이야기다.

그러다 결국 모든 게 합쳐져서 바다로 나아간다.

남명렬의 목소리와 연기는 바다처럼 아득하고 잔잔했고

작은 이지현의 목소리는 그 바다 위로 떨어지는 햇빛처럼 찬란하고 명쾌했다.

이화룡과 또 다른 이지현은 남녀는 바다 위의 날씨처럼 때로는 광폭하고 때로는 처연하고 또 때로는 무심했다.

배우 오화룡은 이 작품에서 처음 봤는데 놀랐다.

따뜻하고 듣기 좋은 음성을 지녔다.

적어도 이 작품 속에서 그의 연기는 적절했고 성실했다.

작품을 이해하고 배역을 사랑하는 사람이 갖는 깊이와 눈빛이 아름답다웠다.

눈과 몸짓이 맑다.

맑은 눈과 맑은 몸의 언어를 가진 배우의 이력은 아마도 수월하지 않을 것이다.

막막한 걱정과 안도가 무인도처럼 저기 저만큼에서 외따로 떠있다.

피아노 소리.

이게 없었다면 아마도 이 작품은 조금 더 힘든 작품이 됐을지도 모르겠다.

나이 든 남자가 그녀와 비슷한 여자를 보고 말을 거는 마지막 장면을 제외하면

작품은 전체적으로 참 좋았다.

좋은 배우들의 힘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짧은 공연기간이 아쉬움으로 남는 그런 작품이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