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2. 10. 26. 08:00

<나의 처용은 밤이면 양들을 사러 마켓에 간다>

부제 : 2012 국립극단 삼국유사 프로젝트

일시 : 2012.10.13. ~ 2012.10.28.

장소 : 백성희장민호극장

대본 : 최치언

연출 : 이성열

주관 : (재)국립극단

출연 : 이남희(오가리), 유연수 (남두자), 김수현(하구니),

        이명행(맛탱이), 이정수, 박성연, 장희정, 정선철, 유소영,

        유진영, 이아란

 

국립극단 삼국유사 프로젝트 그 세번째 작품,

<나의 처용은 밤이면 양들을 사러 마켓에 간다>

정말이지 너무나 불친절하고 너무나 전위적이다.

세기말적인 분위기에 온갖 욕지거리, 성적인 묘사, 비어와 은어가 난무하는 무대를 지켜보는건 거의 시궁창 속을 뒹구는 느낌이었다. 

그런데 한창을 시궁창속을 뒹글다 보면,

이게 또 묘한게 이 불친절한 연극이 마구마구 공감이 되기 시작한다는 거다.

처음엔 분명 이런 느낌이었다.

'도대체 이걸 이해하라고 만든거야?'

아무리 어렵게 쓰기로 유명한 최지언 작가라지만 이건 심한 거 아닌가 싶었다.

전위적이어도 너무나 전위적이여서...

"빼앗긴 자의 분노를 처용설화에 빌려 묘사"했다는데 이것도 참 난해했다.

빼앗긴 자? 오가리가? 누구한테? 뭘? 왜?

(뭐 내 이해력이 많이 부족해서일지도 모르겠지만)

 

이성열 연출의 변은 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제목 속의 양은 김양, 이양처럼 유흥가의 여성을 지칭할 수도 있고, 희생양이 될 수도 있겠죠. 오가리가 마켓에서 양을 찾는다는 것은 좌절감 속에서 성적 타락이나 범죄행위를 하는 것일 수도 있고, 다르게는 자신의 죄를 벗게 해 줄 희생양을 찾으러 다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구원에 대한 희구가 강한 작품입니다."

교통사고로 죽은 택시기사 오가리(이남희)의 망상 속 세계.

정신찬란의 그 세계가 보고 있는 사람에게도 지독한 환멸과 혼돈을 안긴다.

급기야 등장인물의 누가 누구인지조차 모호해지기 시작했다.

마치 기본과 질서, 최소한의 예의마저 없는 대한민국의 실상처럼.

이 연극...

아주 의도적이고 철저하게 보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든다.

아무래도 이 작품,

처용설화를 빌어서 지금의 현실을 폭로하고 싶었나보다.

 

만약에 이 작품에 지금같은 배우들이 출연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연극을 보면서 내내 이 생각을 했다.

이남희, 유연수, 김수현, 이명행의 연기는 난해하고 불편한 연극을 끝까지 집중하며 깊이있게 볼 수있게 만들었다.

"삼국유사 프로젝트"는 참 어렵고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또 다시 객석에 앉게 되는 건 이런 배우들이 갖는 힘때문이다.

객석에서 보고 있으면 그 집중력있는 연기에 황홀할 지경이다.

지금도 눈에 선하다.

배우들의 눈동자와 동선과 목소리 톤이.

어렵지만 아름다운 작품.

나의 처용은 그랬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