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7. 4. 19. 13:48

 

<맨 끝 줄 소년>

 

일시 : 2017.04.04. ~ 2017.04.30.

장소 :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원작 : 후안 마요르카 (Juan Mayorga) 

번역 : 김재선

연출 : 김동연 / 리메이크 연출 : 손원정

출연 : 박윤희, 우민화, 백익남, 김현영, 유승락, 전박찬 / 코러스 : 나경호, 유옥주

제작 : 예술의 전당

 

묘한 작품이다.

한없이 끌리면서도 보면 볼수록 왠지 모를 화가 치미는 그런 작품.

관음과 상상이 주는 폭력성은

가히 정유정의 <종의 기원>을 떠올리게 한다.

혼자 생각해봤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까지 상상하는게 허용해야 될까?

이 질문의 핵심은,

상상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아닌 상상을 해도 되느냐, 안되느냐의 문제다.

가능의 아니라 범위의 문제.

 

지금껏 누구에게도 주목받지 않았던 맨 끝 줄에 앉아 있는 소년 클라우디오.

그러나 한 편의 작문숙제로 이 소년의 존재감은

맨 끝 줄에서 조금씩 맨 앞 줄로 위치 이동하더니

급기야 교사 헤르만의 자리까지 위협하는 상황까지 직면한다.

그야마로 파란(波瀾)이 아닐 수 없다.

 

클라우디오를 연기는 전박찬의 무의건조한 표정과 대사에는

소년의 활기가 아닌 세상을 다 살아버린 노파의 염증이 느껴진다.

다른건 다 죽었는데

눈(目)과 머리만 살아 끝임없이 누군가를 관음하고 있는 조로(早老)의 소년.

그 시선과 사고가 범죄로까지 이어지는건 아니지만 

범죄 그 이상의 찜찜함과 불편함이 덕지덕지 들러붙어 떨어지질 않는다.

 

작품도, 배우들의 연기도, 코러스의 활용도 나무랄데 없는데

이 묘한 찜찜함에서 벗어날 길이 도무지 없다.

절대 악(惡)이 아닌 절대 오(誤)의 공모자가 된 듯한 느낌.

이 느낌을 어찌할까...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