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일시 : 2019.01.29. ~ 2019.02.24.
장소 : 예술의 전당 CJ 토월극장
원작 :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극작, 각색 : 한아름
무대 : 정승호
연출 : 서재형
출연 : 황정민(오이디푸스), 배해선(이오카스테), 박은석(코러스장), 최수형(크레온), 남명렬(코린토스 사자) 외
제작 : (주)샘컴퍼니
2013년 LG아트센터에서 본 <더 코러스, 오이디푸스>의 기억이 선명하다.
작품을 보고 썼던 글의 시작은 이랬다.
"이 대단한 작품에 대해 도대체 어떤 말을 할 수 있을까?"
심지어 지금도 마지막 장면을 떠올리면 전율이 느껴진다.
객석이 무대에 있어서 관객을 원형극장에 모인 테베의 시민으로 만들어버린 것도 놀라웠고
엔딩 장면에서 원래의 넓은 객석이 오이디푸스가 떠나는 길로 형상화되는 것도 충격적이었다.
두 대의 피아노와 나무 의자들,
그리고 배우들의 하얀 의상까지...
지금도 눈에 선명하다.
그때 오이디푸스 역을 한 박해수를 보면서 생각했었다.
"미치지 않고서야...."
하긴 그 공간에서만큼은 모두 미친 사람들이었다.
배우들도, 스텝들도, 제작진들도 심지어 관객들까지도...
다시 돌아오는구나 생각하니 좋았다.
그때 받았던 광기에 가까운 전율을 다시 느낄 생각을 하니 더 좋았다.
그래서 최대한 가까이서 보려고 무려 OP석을 예매했다.
황정민의 전작 <리처드 3세>도 너무 좋았고
출연배우들도 다 좋아서 두루두루 기대감이 컸다.
그랬더랬는데...
실제로 본 작품은 2013년도와 같지만 결이 많이 다른 작품이었다.
전체적으로 too much 하다는 느낌.
캐릭터 포스터 보면서도 too much하다고 생각했는데
무대도, 의상도, 분장도, 연출도, 조명도, 연기도 다 그렇더라.
(제일 too much한 배우는 코러스장 박은석)
대사가 바뀐 것도 아쉬웠고
음향과 코러스의 역할이 확 줄어든 것도 아쉬웠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너무 너무 너무 많이 아쉬웠던 작품.
아무래도...
2019년의 <오이디푸스>와 2013년의 <더 코러스, 오이디푸스>는
완전히 다른 작품이라고 해야 맞을 것 같다.
결정과 선택은 피할 수 없는 인간의 숙명.
부은 발, 오이디푸스.
그 이름이 운명을 말해주리라.
오이디푸스를 보라!
저 뒷모습을 본 자라면 명심하라.
누구든 삶의 끝에 이르기 전에는,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전에는
사람으로 태어나 자신이 행복하다고 믿지 말라.
오이디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