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2. 4. 27. 05:49

 

<해마>

 

일시 : 2012.03.31. ~2012.06.03.

장소 : 소극장 모시는 사람들

극본 : 김인경

연출 : 김정숙

출연 : 윤상호, 정종후, 오현석, 차명옥 (어르신)

        윤영걸, 이재훤, 박호산, 고훈목 (자네)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일요일 연극 한 편을 봤다.

hippocampus.

인간의 두개골 속에 보호되어 있고 중추 신경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뇌의 기관 해마.

해마는 온 몸의 신경의 지배하는 부분으로 기억 중추의 핵심이다.

인간의 기억은 극 속 어르신의 대사처럼 "부조리"하다.

일방적인 왜곡과 오류를 의도적으로 반복할 수 있다.

예전에 감동 깊게 본 연극 <염쟁이 유씨>의 김인경 작가의 또 다른 작품 <해마>

대학로의 장기 공연 작품이었던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 작전>의 김정숙 연출.

등장인물은 어르신과 자네 두 사람뿐이다.

무대로 심지어 조금은 조악스럽기까지 하다.

그런데 이 연극.

꽤 흥미롭고 재미있다.

만 원의 관람료가 퍽이나 미안해질만큼 배우들의 연기는 성실하고 섬세하다.

총 4팀이 페어를 이뤄 열린가격으로 3월 말부터 공연 중이다.

연극판에서 거의 20년을 넘긴 배우들의 연기와 해석을 찬찬히 비교하면서 보는 재미도 솔솔할 것 같다.

게다가 재관람시는 50% 할인이란...

솔직히 이런 가격으로 극단이 운영 될까 싶다.

vateran 해마(윤영걸, 윤상호), analyze 해마(이재훤, 차명옥), detail 해마(오현석, 박호산), active 해마 (정종훈, 고훈목)

모든 페어를 다 본 게 아니라 타이틀의 의미를 이해할 순 없지만

오현석, 박호산 페어의 해마는 확실히 섬세하고 팽팽했다.

예상된 반전과 예상하지 못한 반전이 주는 묘미도 확실히 재미있다.

배우들의 표정 변화를 쫒으며 극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도 꽤 흥미롭다.

개인적으로 2인극의 묘미의 완성은

두 배우간에 서로 주고 받는 모든 연극적 요소와 더불어 관객의 집중도에 있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연극 <해마>의 완성도는 상당하다.

기억은 부실하고 부조리하다.

그래서 왜곡을 일삼기도 하고 타인의 기억을 자기화 시키기도,

때로는 의도된 기억상실을 불러오기도 한다.

잊고 싶어서가 아니라 살고 싶어서...

나눠준 팜플렛에서는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하는 아버지의 극단적인 마지막 선택에 대한 이야기라고 적혀있다.

그러나 나는 좀 다르게 봤다.

이 이야기는 아버지의 이야기가 아니라 한 인간의 삶에 대한 갈망 이야기다.

그래서 마지막 결말이 안스럽다.

기억을 있든, 없든

자네는 마침내 살아 남았어야 했다.

그랬다면 이 연극은 여지를 남기며 우리 뇌의 해마에 더 많이 혹은 더 오래 각인됐으리라.

물론 완전한 기억은 없다.

모든 기억은 결국은 왜곡된다.

그게 기억의 의무이자 책무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