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후 끄적끄적2015. 8. 13. 08:01

메디치 가문의 문화유산 우피치 미술관(Uffizi Gallery).

메디치 가문의 마지막 후손 안나 마리아 루도비카는  

가문의 종말을 생각하면서 얼마나 많은 생각과 고민을 했을까?

결국 그녀는 1737년 메디치가의 궁전을 피렌체시에 기증하면서 메디치가를 불멸의 가문, 영생의 가문으로 만들었다.

만약 피렌체에 메디치가문이 없었다면...

지금의 피렌체도 없었을테다.

성수기에는 15분 간격으로 관람인원을 제한해서 입장시키는데

2월의 우피치는 기다림없이 바로 입장할 수 있어서 비교적 여유있게 작품을 볼 수 있었다.

(여유라고 해도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결국은 수박 겉햩기 식의 감상에 불과했지만...)

우피치 미술관은 ㄷ자 형태로 되어 있는 3층 건물로 1584년 바사리의 설계로 만들어졌다.

코시모 1세 시대부터 각지에 분산되어 있던 메디치가가 연고가 있는 미술품을 모으기 시작했단다.

이곳에 있는 작품에 대해서 말하는건

정말 주제넘는 짓이라 도저히 못하겠고

진품을 직접 내 두 눈으로 본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도 이미 흥분 최고조였다.

프라도와 우피치, 그리고 바티칸 박물관.

그저 늘 꿈의 장소라고만 생각했던 곳이다.

정말이지 내가 보티첼리의 "봄"을,

미켈란젤로의 "성가족"을,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를 인쇄된 책이나 모사본이 아닌

실제로 보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었는데...

 

 

박물관이나 미술관 투어는

솔직히 혼자서 조용히 하는걸 선호하는 편이데

규모가 너무 크다보니 엄두가 나지 않아 현지 그룹투어를 신청했다.

(사실은 혼자 녹턴관람을 하고 싶었는데 겨울철에는 허용되지 않는다고해서...) 

그래도 현지 가이드가 피렌체에서 활동하는 한인화가여서 꽤 알찬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그 분 설명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수태고지"는

정면에서 보게되면 마리아의 손이 전체 그림과 불균형을 이룬단다.

왜냐하면 작가가 이 작품의 시선을 왼쪽편에서 살짝 비켜 보는 방향으로 그렸기 때문이라고.

실제로 그 각도에서 그림을 봤더니 확실히 비율이 정상적으로 보였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곳이 사진 촬영이 전면불가 였는데

지금은 허용이 돼서 내내 마음에 담아만 두었던 그림들을 사진 속에 담을 수 있었다.

 

아래 사진은 우피치 미술관의 하이라이트 " 라 트리부나(La Trubuna)"

이 팔각형의 방에 모여있는 그림의 인물들은 우피치 미술관의 주인들이다.

하지만 입구에 출입금지 표지가 되어 있어서 직접 들어가 볼 수는 없었다.

예전에는 항상 개방을 했었다는데

보수를 한 후에는 특별한 날에만 제한적으로 개방한단다.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면 나도 좀 특별하고 싶다는 바람이....

 

 

 

우피치 미술관을 오후 한나절동안 둘러본다는건 턱없는 짓이었다.

(이번 여행에서 내가 했던 가장 무모한 짓)

이곳을 일주일을 내내 찾는대도 다 못 보고 말텐데...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중요 작품만 보는 것도 숨이 턱까지 차올랐다.

미처 들어가보지 못하고 스킵한 방들은 자꾸 뒷통수를 잡아 당기고.

다시 올거란 기약은 없고...

 

이럴 줄 알았으면,

애초부터 우피치로는 발길조차 들이지 말았어야 했다.

간 것도 아니고, 안 간 것도 아닌,

한없이 찜찜하고 허전한 마음.

우피치는 나를 참 절망적으로 만들었다.

너무... 잔인하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