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2. 1. 13. 00:07
2011년 마지막 관람 공연이었다.
예기치 않은 일로 예매했던 공연을 무려 4개나 취소했었다.
형편상 이 공연도 취소해야 했지만 그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초등학교 3학년 조카랑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으로 향했다.
(어쩔수 없이 11만원이나 하는 VIP 1매는 결국 날려버렸다)
내가 너무나 사랑하고 아끼는 임태경의 연주.
예전 그때처럼 나는 그의 연주로 평온한 위로를 받고 싶었다.
그래서 잠시 짧은 숨이라도 쉴 수 있게 되길 진심으로 바랬다.
숨을 허덕이며 올라가는 경희대 평화의 전당 오름길이 조금은 설랬던 것도 아마 그런 이유였으리라.
임태경의 공연를 그래도 꽤 여러번 관람했었는데
이날 만큼 총체적 난국에 아비규환은 없었다.
매스컴의 위력이 실로 엄청나구나 절감하며 혀를 내둘렀다.
(그는 항창 KBS "불후의 명곡"으로 스타 아닌 스타가 되어 있었다)
7시 30분에 시작해야 하는 공연은 거의 1시간 가깝게 지연됐다.
다름 아닌 티켓 배부 문제로...
공연을 과하다 싶게 많이 보는 나도 이런 기현상(?)은 정말이지 생전 처음이다.
당혹스러웠다.
그리고 그 시간들이 내내 몹시도 힘들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1. Miserere (Zucchero)
2. 사랑이 사랑을 버린다
3. 사랑의 찬가
4. Donde Voy (with 기타리스트 서정설)
5. La fortezza grand der perche (김원정, 서정실)
6. Dom what May (Moulin Rouge OST, with 김원정)
7. 옷깃
8. 처음 그때처럼 (주몽 OST)
9. Bon Nuit, Mon Amor
10. 대성당의 시대

- Intermission

1. Marry you
2. Twist and Shout
3. La Bamba
4. 첫눈이 온다구요
5. 동백아가씨
6. 이태리 정원(with IS)
7. Po Kare Kare Ana (IS)
8. 할렐루아 (G.F. Handel / 한국오라토리오싱어즈)
9. Hallelujah (L. Cohen)
10. 혁명 (김대성 작곡, 임태경 작사)


취지 자체는 정말 좋은 공연이었다.
"청소년 전용 예술공간 설립기금 마련을 위한" 송년 콘서트.
그러나 취지만큼 공연의 내실을 따라주지 않았다.
너무나 성의없이 준비한 기획과
리허설도 제대로 하지 않은 것 같은 공연!
보는 내내 피로감과 절망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줄타기했다.
예전같지 않은 임태경의 목소리도 안타까웠고....
내 욕심인지 모르지만
그 정도밖에 안 되는 공연이었다면
찾아온 관객들에게 죄송하다며 전액 환불을 하고 중지를 해야 하는 게 옳은 판단같다.
초대권 남발이 많았다고는 하지만
적지 않은 금액을 지불하고 그 자리에 앉은 나로서는
때로는 심한 모욕감마저 느꼈다.
그래서 몇몇 좋았던 그의 연주들까지도 싸잡아 형편없게 생각됐다.
왜 이런 공연이 됐을까?
1달이 훨씬 지난 지금 다시 생각해봐도 안타깝고 힘겨운 공연이다.
그걸 만회하려고 죽을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하는 임태경의 모습.
그러나 그런 노력으로는 도저히 채워지지 않는 그런 공연!
앵콜송 하기 전에 그가 토로한 솔직한 말들을 들으면서도
그가 연주하면서 내내 힘들었다는 걸 알면서도
끝까지 공연을 강행했던 건 여전히 옳지 않은 일처럼 느껴진다.
그도 상처받았겠지만
이번 공연은 나도 정말 많은 상처를 받았다.
(정말 힘겹게 본 2011년 내 마지막 공연이었단 말이다!)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 음향이 그렇게 형편없는지도 처음 알았고
리허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마이크와 음향이 얼마나 쓰레기 같은 줄도 알았고
예의없이 과감하게 문을 여닫으며 들낙거리는 관중들이 어떤 건지도 알았고
마치 자신들이 주인공인냥 서슴없이 종횡무진 다니던 카메라의 난폭함도 알았고
영상으로 어떻게 해보겠다는 무대 영상의 무례함도 알았다.
참 색다른 경험과 충격이 끊임없이 튀어나온
차마 믿겨지지 않은 총제적인 무례함의 공연!
기억에 남는 건,
세쌍둥이로 구성된 퓨전국악그룹 IS(Infinite Sound)의 연주와 노래.
가야금, 거문고, 해금의 소리가 오래 남았다.
그리고
공연 마지막 곡인 임태경의 새노래 <혁명>은
장중하고 아름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태경의 변함없는 연주 레파토리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특히나 이날 연주는 일정한 흐름과 형식이 없어 산만하기 그지 없었다.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 다시 연주를 할 수 있을까 한동안 꽤 심각했던 임태경이었는데...
회복되지 않는 목소리로
어떻게든 만회하려고 하는 모습이 안스럽고 민망했다.
여러 가지로 그리고 여러 사람이 상처 받은 공연이었다.
이를 어쩌나...
아.프.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