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끄적 끄적...2011. 1. 4. 06:34
목표했던 건 아닌데 2010년 한 해 동안 182권의 책을 읽었다.
몇 가지 일을 안했더니(나름대로 안식년이었다)
책을 읽을 여유가 한결 많아져서 다른 해보다 30~40 권 정도 더 읽었던 것 같다.
꼭 몇 권을 읽어야지 작정했던 건 아닌데
적어도 한 달에 10권 이상은 읽자고 했는데 다행이다 싶다.
물론 허접한 책들도 있었지만 그래도 좋았던 책들이 훨씬 많아서
개인적으로 풍성하고 따뜻했다.
아마도 내가 가장 나다울 수 있는 순간이
바로 뭔가를 눈으로 읽고 있을 때인 것 같다.
힘들 때나, 화가 날 때, 그리고 위로가 필요할 때
제일 먼저 하는 생각은
혼자 조용히 방에 담겨 책장을 넘기면 좋겠다는 거다
어쩌면 책 속으로 숨고 싶은 자폐적인 속성의 발동인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고 주절주절 떠드는 수다를
이제는 조금 줄여봐야겠다.
그 첫 느낌만 간단히 기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계속 이렇게 수다를 떨다가는 자페적 속성이 더 깊어질 것만 같아서...
어쨌든 책은 나를 이곳과 저곳으로 연결시켜주는 일종의 다리다.
그리고 이 곳도...
이 모든 수다를 감당하느라 두 개의 다리가 꽤나 고단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도 사람들에겐 자기만의 숨구멍이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어디로 숨어 위로받을까?
다른 사람의 자폐적인 위로의 대상이 문득 궁금해진다.
나는 이제 다시 책 속으로
돌.아.간.다.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