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1. 3. 15. 05:54

변화와 변신이 반갑고 기대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제발 변하지 않기를 바라게 되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그런 간절함이 예술이라는 부분과 만나게 되면 더 큰 바램으로 남게 되는지도 모르겠다.
꽤 오래됐구나...
이 사람의 연주를 알게 된지.
몸과 마음이 지치고 너덜거렸을 때,
여기서도, 저기서도
그리고 무엇으로도 감히 위로되지 않았을 때
이 사람의 연주는 분명 나를 버티게 했었다.
그래서 매번 이 사람이 변신을 시도할 때마다
개인적인 욕심으로 나는 조마조마했다.
위로가 되고 휴식이 됐던 목소리가
조금씩 변화되는 걸 감지하면서 내 신체의 일부러 조금씩 잘려지는 것처럼 아득하기도 했었다.

그랬었다.
그의 연주를 들으면 고단함을 잊고 nella fantasia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조용히 You raise me up 이 됐었다.
그래서 그의 뮤지컬 행보가 나는 조금 속상했었다.
뮤지컬을 하면서 목소리 변화가 조금씩 오는 것도 그렇고...
그래서였나?
음악인으로서 그를 좋아하면서도 그가 뮤지컬로 무대에 오르면 잘 보게 되지 않았다.
<불의 검>, <스위니 토드>, <로미오와 줄리엣>, <모차르트> 
4편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심정이 많았다.
그래도 그 중에서 제일 좋았던 건 뮤지컬 데뷔작이었던 <불의 검>
산마로라는 배역에 딱 맞는 맑고 청아한 목소리였다.
역시나 임태경은
배우로서보다는 연주가로서 더 울림이 깊고 아름다운 것 같다.
치료의 힘이 있는 연주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한때 눈 뜨고 있는 시간 동안은 온통 그의 연주만 들었었다.
사오정 귀가 될 때까지...

몇 년 전 세종문화회관의 공연 이후 정말 오래 기다렸었다.
온전히 그의 연주를 들을 수 있는 시간들을...
그리고 드디어 3월 11일, 12일 이틀간 
연주자 임태경이 LG 아트센터에서 단독 공연을 한단다.



<Classic Recital - 독일과 이태리 가곡의 밤)

1. Frühlingsglaube (슈베르트 "봄의 찬가")
2. Aufenthalt (슈베르트 "백조의 노래")
3. Du bist die Ruh (슈베르트 "그대는 나의 안식")
4. Ich liebe dich (베토벤 "그대를 사랑해")
5. EDie Erlkönig (슈베르트 "마왕")
6. Serenade (슈베르트 "세레나데")
7. Die Forelle (슈베르트 "송어")
8. Adelaide (베토벤 "아델라이데")

- intermission

1. O del mio dolce ardor (오 나의 감미로운 사랑)
2. Dicitencello vuie (그녀에게 내 말 전해주오)
3. Ideale (이상)
4. La spagnora (스페인 아가씨!)
5. Guest stage - Piazzola "Libertnago"
6. O sole mio
(오! 나의 태양!)
7. Mattinata (아침의 노래)
8. Funiculi-funicula (푸니쿨리 푸니쿨라)

- 앵콜
1. Tu ca nun chiagne
2. She was beautiful

3월 11일 첫째 날,
독일가곡(슈베르트, 베토벤)과 이태리 깐초네 위주로 준비한 classic recital은 그야말로 고전적이었다.
(고전적이란 말이 나오면 나는 오규원 시의 "총총총/ 고전적으로 내리는 비"란 구절이 떠오른다.)
처음엔 당황스러웠다.
무대 위에 덩그라니 혼자 서있는 그랜드 피아노를 보면서.
그리고 그 다음 든 생각은 포만감같은 묘한 기대감이었다.
피아노 한 대와 자신의 목소리만으로 이 큰 무대를 꽉 채우겠다는 당당함이 느껴져서...
라디오 공개방송처럼 진행된 이날의 연주는...
그래... 참 좋았다.
녹음을 위해 설치한 마이크 때문에 3층에서 선명한 목소리를 들을 수 없었던 게 몹시도 안타까웠을 정도로...
1인 4역의 음성으로 연주했던 슈베르트의 "EDie Erlkönig(마왕)"
비올리스트 김성진과 피아노가 함께한  "Ich liebe dich"
그리고 기타 반주 하나로만 불렀던 마지막 앵콜송 "She was beautiful"은
아마도 오랜 여운으로 가슴에 남을 것 같다.
(슈베르트는 참 풍성하고 따뜻한 작곡가인 것 같다. 그리고 거대하면서 동시에 잔잔하기도 하고...)
어쩌면... 어쩌면...
그의 연주가 회복되고 있는 중인가보다.
그래서 편안한 안도감이 조금씩 생기게 됐는지도...



<Crossover Concert>

1. Nella Fantasia
2. Le temp de cathedrales
3. Smile
4. Your love
5. Moon river
6. Brass band instrumental
7. Sway
8. Fly me to the moon
9. Besame mucho
10. Je suis malade

- intermission

1. The winner takes it all
2. 사랑이 사랑을 버린다
3. I was born to love
4. Orchestra instrumental
5. Desperado
6. 그대 내 품에
7. 운명
8. This is the moment
9. Who wants to live forever

- 앵콜
1. You raise me up
2. Caruso

3월 12일 두번째 Crossover conert.
어찌보면 그의 주특기라고 할 수 있는 노래들로 선곡됐다.
이 레파토리들을 그가 못 부를 가능성은 솔직히 전무하다.
"그.., 유리 가면을 쓴다"
임태경은 공연의 컨셉을 이렇게 정했다고 말했다.
반전(反轉)을 전하고 싶었노라고...
이 곡들로 정말 반전이 가능할까???
(rock 버전의 "사랑이 사랑을 버린다"는 확실히 깜짝 놀랄 정도로 반전이긴 했다)
첫 곡 nella fantasia 부터 마지막 앵콜송이 끝날때마다
그의 반전보다 나는 관객들의 엄청난 반전에 놀랐다.
그리고 너무나 궁금해졌다.
50, 60대 아주머님들이,
10대 청소년이 아이돌 스타에게 열광하듯 소리 치며
심지어 스탠딩까지 하게 만드는 이유가?
내겐 공연의 반전 컨셉보다 관객의 반전이 더 놀랍고 의아스럽다.
이 사람들이 열광한 이유는 도대체 뭐였을까?
남편과의 대화 단절? 다 큰 자식들의 소원해짐?
아니면 내 자식같은 애뜻한 심정?
그것도 아니라면 여고생으로의 귀환?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낯선 모습에 나는 아직까지 당황중이다.

어찌됐든,
임태경이 이 공연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하고
얼마나 가슴 뛰게 모든 것들을 하나하나 챙겼는지 눈에 보였다.
연주인으로서 그가 이런 무대를 얼마나 목말라 했는지도...
솔직히 나는 그가
뮤지컬 배우가 아니라
연주인으로만 무대 위에 서길 바란다.
속 좁은 견해라고 할지라도...
그리고 그의 두번째 정식 앨범 역시도
가능하면 빨리 들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제...발...

* 참 좋았던 그 날의 연주들

- EDie Erlkönig (3월 11일 공연)
- Dicitencello vuie (3월 11일 공연)
- She was beautiful (3월 11일 앵콜송)
- Je suis malade (3월 12일 공연)
- Who wants to live forever (3월 12일 공연)
- You raise me up (3월 12일 앵콜송)
- Caruso (3월 12일 앵콜송)
Posted by Book끄-Book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