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끄적 끄적...2013. 10. 5. 16:07

<광부화가들>

일시 : 2013.09.13. ~ 2013.10.13.

장소 : 명동예술극장

극작 : 리 홀 (Lee Hall)

번역, 연출 : 이상우

출연 : 강신일(올리버), 김승욱(조지), 김중기(라이언), 민복기(해리),    

        채국희(헬렌), 송재룡 (지미), 이원호, 권진란, 김용현

제작 : 명동예술극장

 

2010년 명동예술극장에 올려졌을때 꼭 봐야지 하면서 놓쳐버린 작품이다.

다시 올려지길 기다리고 있었는데 고맙게도 더 매력적인 캐스팅으로 돌아왔다.

강신일 한 명 만으로도 망설일 이유가 전혀 없는 그런 작품.

연극 <레드>에 이어 두번째 화가 역할.

개인적으로 강신일의 대사톤을 너무나 좋아한다.

조근조근하면서 사람을 단번에 사로잡아 극 속으로 빨려들게 만드는 목소리.

그래서 강신일이 출연하는 연극은 꼭 놓치지 않고 보는 편이다.

그가 연말에 다시 <레드>의 마크 로스코로 돌아온단다.

강필석과 한지상과 함께...

덕분에 올 연말은 좋은 작품으로 마무리할 수 있겠다.

<광부화가들>은 강신일 뿐만 아니라 믿을 수 있는 극단 차이무의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

그래서인지 연극 <거기>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이상우 연출이 초연보다 전체적으로 유머러스하게 끌고 가고 싶었다는데 의도만큼 된 것 같다.

아주 무겁지도, 아주 가볍지도 않으면서 때때로 묵직한 뭔가를 던져준다.

보면서 계속 뮤지컬 <빌리엘리어트>가 떠올랐는데 역시나 리 홀의 극작이었다.

(사전 정보 전혀 없이 갔더니만...)

실제 광산촌 출신인 리 홀(Lee Hall)에게 광부와 광산의 이야기는 절대적인 트라우마이자 창작의 근원인 모양이다.

올리버 킬번을 연기한 배우 강신일의 인터뷰 내용도 아주 인상적이다.

 

“제가 2,30대였을 때 연기하면서는 배우 개인적으론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내 안에 어떤 이가 들어온다는 느낌을 받았던 적이 많았어요. 연극 속 ‘올리버’가 겪게 되는 비슷한 경험이죠. 이제 나이 50이 지나서 배우로서 그런 것을 유지하는 것도 힘들지만, 더 크게 발전을 시키지 못한 건 아닌가. 그 동안 영화나 드라마에서 여러 역을 맡으면서 너무 타성에 젖어있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됐어요. 제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면서 연습하고 있습니다.”

 

작품을 보면서 나 역시도 유사한 질문들과 여러번 대면했다.

꼭 예술이 아니더라도...

꼭 정답이 아니더라도...

 

무대 위 3개의 대형 스크린으로 직접 그림을 보여주는 방식도 아주 흥미로웠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나 고흐, 세잔느의 명화들도 있지만

우드홀 탄광박물관이 영구 소장하고 있다는 실제 애싱턴 그룹의 그림 10점을 직접 볼 수 있다는 건 행운이다. 

색감의 차이가 많이 나긴 하지만

정규미술교육을 받지 않은 광부들이 그렸다는 그림은 충격 그 자체였다.

적어도 내 눈에 이들은 광부가 아닌 천재로 보인다.

"애싱턴 그룹(The Ashington Group)"은 1934년부터 1987년까지 꽤 오래동안 활동했던 실제 광부화가들의 그룹이다.

당시 이들이 영국 화단에 큰 충격을 안겨줬던 것 역시도 사실.

이 작품을 보면서 예술과 노동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했다.

만드는 것과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서도...

이들은 유명세를 탔음에도 불구하고 전업화가가 아닌 끝까지 광부라는 직업을 고수했다.

도대체 왜 그랬을까?

공포와 불안으로 가득한 어둡고 좁은 갱도를 파내는 일을 그들은 왜 그만두지 못했을까?

작품 속에서 지미(송재룡)가 10살에 처음 광부를 하면서 느낀 공포를 눈물로 회상하는 장면을 떠올리면서

나는 올리버 킬번의 선택이 이해되지 않았다.

그 역시도 결혼도 못한채 갱도에서 사망한 형의 처자식을 부양하는 입장이었다.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거절한 이유가

자신의 본질을 지키고 싶어서?

모르겠다.

나라면 헬렌(채국희)의 제안에 고민없이 당장 OK를 했을텐데... 

 

대사들이 가진 힘이 정말 어머어마하다.

어떻게든 이 작품의 대본을 구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라이언 : 혹시 미술관에 가본 적이 있나요?

광부 : 우리, 이 동네를 떠나본 적이 없습니다!. 광부예요!

라이언 : 그럼, 그림을 본 적이 한 번도 없습니까? 평생?

광부 : 없는데요!

 

헨리 : 아름다움이라고요? 농담해요? 이 동네에 살아 봤어요? 이 동네 삶에 아름다움이라는 거 없어요!

라이언 : 예술은 나 자신이예요, 예술은 나 자신을 아는 거예요.

 

데이트 미술관 견학 장면에서 고흐의 그림앞에서 광부화가들이 나눈 대화는

개인적으로 이 작품의 정점을 찍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조지 : 반 고희의 "방"을 보고 있으면 그냥 구경하는 느낌이 아니야!

지미 : 그래, 고흐 머릿속에 들어가 있는 느낌이었어!

올리버 : 반 고흐가 말하는 거 같았어. "예술은 생활이다"

헨리 : 진정한 예술은 나누는 거야. 예술은 주인이 없어!

올리버 :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거야. 바로 그게 예술이야!

 

이 작품은 자연스럽게 일련의 과정에 집중하게 만든다.

작품 자체의 진행(과정)도, 배우들이 연기하는 방식(과정)도 정말이지 너무나 아름답고 황홀했다.

고의의 "별이 빛나는 밤"같은 작품이었다.

오랫동안 내 속에 밝게 빛날 그런 작품.

다행이다.

긴 여행 후 첫관람한 작품이 이 작품이어서...

노곤한 여독의 피로를 이 작품이 제대로 풀어줬다. 

Posted by Book끄-Book끄
여행후 끄적끄적2013. 10. 5. 09:02

아테네 산티그마 광장 가까이에 있는 맥도널드 건너편을 보면

빨간색 해피 트레인 타는 정류장이 있는데

우리나라 놀이동산의 코끼리 열차를 떠올리면 된다.

차이가 있다면 이 미니열차가 대중교통 시설과 함께 다닌다는 사실!

어른은 6URO, 어린이는 4URO 인데 24시간동안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모나스트라키 광장과 아크로폴리스에서 내릴 수 있어서 그 일대를 구경한 후 다음 열차를 탈 수도 있다.

정류장이 정해져 있긴한데 탑승객이 요구하면 그때그때 눈치껏 내려주는 것 같다.

좁은 골목길을 들어가면 타베르나에 앉아 있는 사람들이 손인사도 해주고

작정만 한다면 테이블의 음식도 집어갈 수 있을 정도로 거리도 가깝다.

(실제로 그러면 절대로 안되겠지만!)

 

해피트래인의 대략적인 루트를 적어보면,

국회의사당 - 대통령궁과 수상 관저 - 근대올림픽 경기장 - 자피온 - 제우스 신전(하드리안의 문) - 플라카 지구

- 모나스티라키(로만 아고라) -  고대 아고라(아탈로스 스토아, 헤파이스토스 신전) - 아크로폴리스

열거된 지역들을 가까이 혹은 멀리 훓고 지나가는데

나같은 초행 관람자에겐 한번쯤 타봐도 좋을 열차.

도시의 전체적인 활력과 사람들의 느낌을 아주 조금은 짐작할 수 있다.

워낙에 관광객이 많은 도시라 그렇겠지만 이방인에게 참 친절한다.

영어소통이 어렵다는 게 단점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내가 영어를 잘하는 건 절대 아니고...)

이상하게 나는 아테테 좁고 오래된 골목들이 살갑다.

아주 어릴때 살았던 동네를 떠올리게도 하고.

오래된 건물과 현대식 건물이 함께 공존하는 모습도 보기 좋고

특히고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개성만점은 벽화들은 보고 있으면 슬며시 미소를 짓게 만든다.

이 동네... 한 집 걸러 한 명씩 예술가가 살고 있는거 아닐까???

 

하드리안의 문과 제우스 신전.

로마 황제 하드리안이 이 도시를 방문한 걸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는 문은

현재는 아테네의 구(久)거리와 신(新)거리를 구분짓는 일종의 경계선 역할을 한다.

과거에는 그리스인 마을과 로마인 마을을 구분짓는 문이었단다.

AD 129년에 세워진 문은 3개의 출입구가 있었다는데

지금은 2개만 복원돼서 세워진 상태다.

생둥맞기도 하고 고풍스럽기도 하고...

뭐랄까? 예전에 대로변 한복판 우뚝 서있는 독립문을 처음 봤을 때의 그 느낌!

(지금은 서대문 형무소가 복원되면서 그 일대가 공원으로 조성되긴 했지만 과거엔 사실 좀 생뚱맞았었다.)

제우스신전은 원래는 기둥이 104개나 되는 그리스 최대 규모의 신전이었다는데 지금은 15개만 남아있다. 

그것도 한 개는 강풍에 쓰러졌다는데 김밥 썰듯이 아무지게 썰어져있다.

(이렇게 무식한 소리를 해도 될라나???)

제우스 신전은 아크로폴리스의 파르테논 신전보다 훨씬 더 웅장했단다.

지금 모습만으로는 과거의 규모를 도저히 짐작조차 못하겠지만

기둥 상단의 화려한 장식을 보면 조금 상상이 될 것 같다.

완공하는데 무려 650년이나 걸렸다니 그리스 최대 신전이라는 말은 확실하지 않을까! 

 

근대올림픽 경기장 앞에 세워진 원반던지는 사람을 형상화한 조형물은

동작이 너무 날렵하고 힘있어 보여 찍었는데

흔들리는 해피트래인에서 정말 어렵게 한 컷 건진 사진.

모나스티라키역에서 잠깐 멈춰서 로만 아고라도 봤는데

아우그스투스 호아제 시절 상업과 철학의 중심지 역할을 했던 곳이란다.

(별도의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야하는데 밖에서도 너무 잘보여서... ^^)

기둥 하나의 규모가 어마어마하다.

신전만큼이나 규모의 압박이 느껴진다.

 

파란 하늘에 참 잘 어울렸던 그리스 국기와 야경이 좋다는 리카비토스 언덕.

리카비토스 언덕은 아테네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일몰과 야경이 유명한 곳인데

아쉽게도 일정이 짧아 직접 올라가진 못했다.

동네를 산책하다 우연히 발견한 노란색 우체통도 한 컷.

우리나라의 빨간 우체통에만 익숙했었는데

이곳에서 다른 모양과 다른 색의 우체통을 보니 특이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고...

(별 게 다 재미있다고 하면 할 말은 없지만!)

아테테는 꼭 비 갠 오후 느린 산책같은 도시다.

그래선지 똑같은 색이라도 더 선명하게 눈에 담긴다.

걸음도 자연히 느려지고...

단지 길거리를 걷는 것뿐인데도 너무나 좋았다!

이런 느림의 여유가!

늦은 밤에 다시 찾아간 산티그마광장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 오른쪽 벽에는 그리스어로 "KOPEA"라는 단어가 있다고해서 확인하러 갔다.

증거사진도 한 장!

매년 6월 25일에 한국전에 참전한 그리스용사들의 기념식이 이곳에서 열린단다.

솔직히 이 산책의 목적은 뭣 모르고 마신 화이트 와인때문이었다.

살짝 취해버려서 술을 깰 목적으로 나온 음주산책!

그런데 그게 또 운좋게도 근위병교대식 시간과 딱 맞아떨어진거다.

플래시가 없어서 사진찍는 건 포기하고 핸드폰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었는데

그걸 어떻게 올리는지 아직 몰라서...

(엄청난 기계치의 위엄!)

분명 각잡히고 절도있는 움직임이긴 한데 동시에 아주 재미었고 만화적이다.

아마도 신발 때문이지 않았을까?

위병들이 신은 군화(?)가 꼭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에 나오는 난장이 신발같다.

앞뒤에 탭댄스를 추듯 발을 움직이는게 (그것도 한쪽 발 위주로) 꼭 장난감 인형들의 움직임 같다.

교대식이 끝나고는 자기 위치에서 미동도 없이 서있는 것도 신기하고..

 

이번 여행에서 가장 짧은 일정이었던 아테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테네는 이틀이란 시간동안 참 많은 모습을 보여줬다.

아테네는 내겐 "미소"였다.

그것도 비온 뒤 맑게 갠 하늘 같은 그런 미소.

그래서 지금은 참 미안하다.

다시 갈 수 없을 것 같아서...

Posted by Book끄-Book끄